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생명보험재단, 전남 지역 최초 ‘장성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개소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1-11-26 13:48

생명보험재단이 26일(금) 전라남도 장성군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전남 지역 최초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개소식을 열고 (왼쪽부터) 장성군 노인복지관 김충호 자문위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송기정 상임이사, 참여자 대표 위종환, 사회복지법인 우성나눔재단 최의기 대표이사,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이지영 본부장, 장성군 노인복지관 최인기 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생명보험재단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하 생명보험재단)은 26일 전라남도 장성군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남성 독거노인의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전용공간인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은 사회복지법인 우성나눔재단 최의기 대표이사, 장성군 노인복지관 최인기 관장, 생명보험재단 송기정 상임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는 건강 및 일상생활에 취약한 저소득 남성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환경개선과 일상 자립을 돕는 고령화극복 지원사업이다. 

생명보험재단은 현재까지 전국 16곳에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를 운영 중이며, 이번에 전남 지역 최초로 장성군에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문을 열고 남성 독거노인들의 일상생활 자립을 도울 계획이다.
 
‘장성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에서는 ▲요리교실, 정리수납 등 일상생활자립 프로그램 ▲스마트폰 활용 교육, 음악교실 등 사회성증진 프로그램 ▲실버태권도, 몸펴기운동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 ▲태블릿PC기반 대면·비대면 융합 인지훈련, 회상요법, 정서지원 등의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생명보험재단과 장성군은 ‘일상생활 자립’이라는 노인 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춰 어르신 삶의 질 향상과 자립역량을 강화해 건강한 노후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혼자 사는 남성 노인의 경우 여성보다 2.6배 이상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며, 사회적 관계 단절로 인한 고독사 위험은 2배 이상, 자살률은 3~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남도는 노인인구 비율이 전국 1위인 23.8%로 일명 ‘초고령화 사회(고령인구 비중이 20%)’ 지역이다. 그중에서도 장성군의 경우, 고령인구 비율은 약 30%로 전남 지역에서도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다. 이에 생명보험재단은 전남 장성군에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를 개소하고 남성 홀몸 어르신 지원에 나선다.
 
생명보험재단 송기정 상임이사는 “이번에 새롭게 개소한 ‘장성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를 통해 전남 지역에서도 여성에 비해 사회관계 활동과 복지관 등을 이용하는 데도 소극적인 남성 독거 어르신의 일상생활 자립을 도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생명보험재단은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양질의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등을 전개하며 지역사회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