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사무엘하 1장 하브루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12-04 04:01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야살의 책 1, 2>를 판매한다고 소셜 미디어 광고에 뜨는데요. 야살의 책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야살의 책은 창세기와 출애굽기, 그리고 여호수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창세기의 내용은 성경보다 약 두 배 정도의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고요. 이 책을 통해서 성경에 짧게 나오거나, 성경에는 아예 나오지 않는 사건들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더 나아가, 성경을 읽는 재미와 히브리인들이 그 사건을 이해하는 관점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성경 말씀을 더 깊이 깨닫는 실마리들을 얻을 수 있다는데요.

이런 <야살의 책>을 통해 유대인들이 구약 성경을 해석하는 관점을 알 수 있다고도 합니다. 즉, 히브리어 성경을 아람어로 번역 및 해석한 탈굼들과 함께 신약 시대 및 후대의 유대인들이 구약 성경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라고 주장을 합니다. 

그런 예로, 야살의 책 26:17은 한글 성경에 “조용한”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탐”(온전한)의 의미를 더 명확하게 보여주고, 구약 성경에 없는 추가적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야곱은 ‘조용한’(탐)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창세기 25:27)

야곱은 ‘온전하고 지혜로운’ 자로 장막 안에 거하며 (양 떼를 먹이고 주의 교훈과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명령을 배웠다) (야살의 책 26:17)

다른 예로, 바울이 디모데서에서 언급한 “얀네와 얌브레”(딤후3:8)가 구약 성경에는 나오지 않지만, 야살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 것을 보면 사도들도 야살의 책과 같은 유대 전승들을 참고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정말 “이 책이 구약에 말한 야살의 책일지?” 의문입니다. 

김경열 교수님은 이렇게 소셜 미디어에 언급하셨습니다. 

“야살의 책은 근세에 만들어진 환단고기 같은 허황된 책입니다. 그럼에도 지금 그 책이 오래도록 한국 교회를 혼란케 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나온 <야살의 책>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분명 구약의 역사서들이 집필될 때 존재했으나 구체적 실체가 확인된 적이 전혀 없습니다.

당대의 다른 여러 책들처럼 그냥 사라진 겁니다. 

책이 존재하지도 않는데 도대체 어떻게 <야살의 책>이 만들어진단 말인가요? 유대교에서 전승되어 왔다? 다 뻥입니다. 거짓말입니다.”

이런 내용에 대해 송민원 교수님은 이렇게 언급하였습니다. 

“정확히는.. 18세기 Jacob Ilive라는 사람이 가짜로 만들어냈다가 이 위조로 인해 3년 징역을 살기까지 했던 판본을 19세기에 살짝 수정해서 다시 출판된 것입니다.

히브리어나 아람어 원본이 있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영어로 쓰인 책입니다” 

오늘날 <야셀의 책> 구약에 언급된 책이 아닐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구약에는 <야셀의 책>이 있었지만, 오늘날 우리는 그 책의 내용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요. 오늘 본문 다윗이 사울과 요나단을 조상하여 부른 노래가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다는 것입니다. 

사무엘하 1장 17~27절
 
<다윗이 슬픈 노래로 사울과 요나단을 조상>

17. 다윗이 이 슬픈 노래로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을 조상하고
18. 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
19. 이스라엘아 네 영광이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도다
20. 이 일을 가드에도 알리지 말며 아스글론 거리에도 전파하지 말지어다 블레셋 사람들의 딸들이 즐거워할까, 할례 받지 못한 자의 딸들이 개가를 부를까 염려로다

1) 다윗은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에 어떻게 조상하였나요? (17절) 

- 슬픈 노래로 조상하였습니다(17절).
- 유다 족속에 명령하여 가르치라고 하였습니다(18절).

2) 다윗은 어떻게 이렇게 아름다운 노래를 만들 수 있었나요? 

- 사울과 요나단을 향한 다윗의 고통이 가장 세심하고, 감동적 애도의 표현들을 만들었습니다. 
- 고든은 이 시는 구약에 히브리 시 중 가장 정교한 시 중 하나라고 칭찬을 하였습니다.
- 다윗은 자신의 애도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전체의 애도를 표현하였습니다.  

His pain creates one of the most sensitive and moving expressions of mourning ever penned or uttered. Gordon praises the passage as “one of the finest specimens of Hebrew poetry in the Old Testament.” 

David’s words not only express his personal grief, but that of all Israel as well.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290).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다윗이 사울과 요나단을 위해 만든 슬픈 노래는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책은 어떤 책일까요? (18절) 

- 야살의 책은 ‘의인의 책’으로 문학적으로 알려졌습니다. 
- 이 책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 이 책은 이스라엘의 영웅적 업적을 다룬 작품으로 보고 있습니다. 

The poem was preserved not only here but also in “the Book of Jashar” (cf. Josh 10:13). 

This piece of literature, literally entitled “the Scroll of the Righteous,” is no longer extant; it is believed to have been a work that “dealt with the heroic exploits of the Israelites.”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291).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4) 다윗은 두 영광이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는데, 왜 가드에, 아스글론에 전파하지 말라고 하였나요? (19~20절) 

- 블레셋 사람들의 딸들이 즐거워할까 두려워하였습니다. 

 
21. 길보아 산들아 너희 위에 이슬과 비가 내리지 아니하며 제물 낼 밭도 없을지어다 거기서 두 용사의 방패가 버린 바 됨이니라 곧 사울의 방패가 기름 부음을 받지 아니함 같이 됨이로다
22. 죽은 자의 피에서, 용사의 기름에서 요나단의 활이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였으며 사울의 칼이 헛되이 돌아오지 아니하였도다
23. 사울과 요나단이 생전에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자이러니 죽을 때에도 서로 떠나지 아니하였도다 그들은 독수리보다 빠르고 사자보다 강하였도다

1) 길보아 산들은 이슬과 비가 내리지 않고, 제물 낼 밭이 없을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21~22절) 

- 두 용사의 방패가 버린 바 됨이고, 사울의 방패가 기름 부음을 받지 아니함 같이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2) 다윗은 블레셋에 대해 언급을 하다가 길보아에 관해 이야기하는데요. 히브리어에는 동사가 없는 시로 쓰였는데요. 왜 동사가 없이 쓰였을까요? 

- 첫째, 시적 표현이라 생략되었을 수 있습니다. 
- 둘째, 다른 이유로는 애도하면서 모든 동사까지 다 언급할 수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Having addressed the Philistines, David now speaks to the “mountains of Gilboa.” The grammar of v. 21a is artfully contorted and mirrors the wrenching of David’s soul in this hour of grief; the Hebrew literally reads, “Mountains of—in the Gilboa, No dew and no rain upon you, and fields of offerings.” 

The terse constructions and absence of any verb in v. 21a suggest that David was reduced to gasping utterances during this tragic moment.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p. 291–292).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다윗은 요나단에 대해 어떻게 묘사하였나요? (22절) 

- 죽은 자의 피에서, 용사의 기름에서 요나단의 활이 뒤로 물러가지 아니할 정도라고 하였습니다. 

4) 나 자신에게 있어 요나단 같은 동역자, 패기 있는 자는 누구일까요? 

5) 사울과 요나단은 어떤 자라고 묘사하였나요? (23절) 

- 그들은 생전에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자라고 하였습니다. 
- 죽을 때에도 서로 떠나지 아니하고, 독수리보다 빠르고, 사자보다 강하다고 하였습니다. 

6) 성경이 나 자신에 대해 기술한다면, 어떤 두 가지를 언급할 것 같은가요? 

24. 이스라엘 딸들아 사울을 슬퍼하여 울지어다 그가 붉은 옷으로 너희에게 화려하게 입혔고 금 노리개를 너희 옷에 채웠도다
25. 오호라 두 용사가 전쟁 중에 엎드러졌도다 요나단이 네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26. 내 형 요나단이여 내가 그대를 애통함은 그대는 내게 심히 아름다움이라 그대가 나를 사랑함이 기이하여 여인의 사랑보다 더하였도다
27.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으며 싸우는 무기가 망하였도다 하였더라

1) 다윗은 이스라엘 딸들은 어떻게 하라고 하였나요? (24절) 

- 사울을 슬퍼하여 울라고 하였습니다. 

2) 사울은 왜 이스라엘 딸이 슬피 울어야 한다고 하였나요? (24절) 

- 그 이유를 붉은 옷으로 그 딸을 화려하게 입혔고, 금 노리개를 옷에 채웠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3) 다윗은 요나단의 죽음에 애도하였는데요. 그 이유를 무엇이라고 하였나요? (25~26절)

- 요나단이 심히 아름답고, 
- 요나단이 자신을 사랑함이 여인의 사랑보다 더 하였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4) ‘여인의 사랑보다 더 하다’는 표현은 퀴어 신학에서는 동성애를 말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5) 다윗은 사울과 요단을 두 싸우는 무기라고 하였습니다. 이 시대 두 싸우는 무기와 같은 선한 인물을 생각한다면, 누가 교계에 떠오르나요? 

6)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