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종교
하늘사랑교회 김규태 목사, '시험을 이기는 비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2-01-15 05:00

하늘사랑교회 담임 김규태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누가복음 4:1-15
시험을 이기는 비결, 성령 충만과 성경 말씀

1. 오늘의 묵상

요단강에서 세례 받으신 예수님은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시고 돌아오셨습니다. 이후 예수님께서는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셨습니다. 여기서 “성령에”라는 원어적 의미는 ‘성령에 감싸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 감싸여 지내셨습니다.

그와 동시에, 예수님은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지낸 사십일 동안 이 두 가지 일이 동시에 일어났습니다. 마귀가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예수님을 시험한 일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40년 동안 시험받았던 일과 비슷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먹는 문제로 하나님을 의지해야 했고(신 8:3), 여호와 외에는 다른 신들을 따르지 말아야 했으며(신 6:14),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아야 했습니다(신 6:16). 이러한 조항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요구였고, 인류가 귀담아 들어야 할 가르침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옛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어야만 했던 세 가지 시험을 친히 당하신 일은 예수님 자신이 새 이스라엘이요, 시험을 이기신 승리의 왕이신 것을 우리에게 교훈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시험하는 자 즉, 마귀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고 있었습니다. 첫 번째 시험에서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이 되게 하라.”는 요구는 우리에게 돌판에 새겨진 말씀(율법) 대신 떡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라는 요구였습니다. 마귀는 우리에게 말씀 대신 떡에 대한 욕구를 취사선택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떡의 문제를 포함하여, 그것을 넘어선 인간의 근본적인 관심사는 말씀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인간이 인간되게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천명하셨입니다.

마귀의 세 번째 시험에도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마귀가 인용했던 시편 91편의 말씀은 하나님의 보호에 관련된 말씀입니다. 시편 91편의 저자는 악인들의 보응을 네가 볼 것이라고 말한 후에, 하나님이 너를 위해 천사들을 명령하사 너를 보호해 주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가 악인들처럼 고난당할 리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험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말씀하심으로 마귀의 시험에서 승리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인용하셨던 신명기 6장 16절은 옛 이스라엘 백성들이 맛사에서 물이 없어 하나님을 시험했던 이야기였습니다. 옛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를 시험하여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습니다.

고난은 악인들만 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난은 하나님의 백성에게도 찾아옵니다. 인생에서 고난이 찾아올 때,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신가 안 계신가 의심하는 것은 하나님을 시험하는 행위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셨지만, 스스로 고난의 길을 선택하셨습니다.

우리가 시험을 당할 때는 시험을 통과할 때까지 잘 견디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셨고(1절), 마귀가 예수를 이끌고 다녔습니다(5, 9절). 예수님은 수동적이셨고, 성령은 예수님을 충만히 감싸셨고, 마귀는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그러나 마귀는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얼마 동안 예수님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셨고,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셨습니다. 성령님은 결코 예수님을 떠나지 않으셨으며,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은 사역의 주도권을 가지고 능력과 가르침으로 행하셨습니다.

저의 인생과 사역에도 때가 있고, 때에 따라 요구되는 자세가 있습니다. 제가 시험을 당할 때에는 잘 견디고 방어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후 시험을 통과한 이후에는 성령의 능력으로 사역하고, 가르치는 일이 필요합니다.

저를 떠나지 않으시고, 시험 당할 때에도 저와 함께 하시는 성령님을 의지합니다. 지금 저에게는 시험을 잘 견디고 방어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제가 성령님의 충만한 보호를 받으며, 날마다 말씀 안에서 믿음의 승리를 경험하기 원합니다.

2. 오늘의 기도

사랑의 하나님, 저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저를 말씀의 사람이 되게 하소서. 제가 마귀의 시험을 이기고 성령의 능력으로 사역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