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민주당 대선 선대위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위 출범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신영철기자 송고시간 2022-01-19 17:24

이재명 후보 “KTX와 GTX를 넘어 ETX시대 준비 철저히 해야”양기대 위원장 “남북고속철도 시대, 위원회가 밑돌 놓을 것”
지난 17일 민주당 대선 선대위는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위를 출범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진제공=양기대 의원실

[아시아뉴스통신=신영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산하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별위원회’가 지난 17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발대식과 임명장 수여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도 남북고속철도 건설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이를 위해 지금 해야 할 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는 입장이어서, 대선 승리 시 남북고속철도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위는 양기대 국회의원(경기광명.을)과 민간전문가 6명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앞으로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통해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와 공동 번영의 초석을 다진다는 것이 목표이다.
 
이재명 후보는 특위 상임고문인 노웅래 국회의원(서울마포.갑)이 대독한 서면 축사에서 “남북철도 연결사업이 수년째 답보하고 있지만 마냥 손 놓고 있을 수 없으며, 지금 할 수 있는 조치들을 더 철저히 해야 한다”면서 "KTX와 GTX를 넘어 ETX(East asian Train eXpress·동아시아 고속철도)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혀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위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날 행사에는 민주당 남북고속철도 추진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양기대 의원, 국회의원 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 회장인 노웅래 의원, 남북고속철도 전문가,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염원하는 전국의 활동가 등이 참석하여 남북 및 북미 관계 개선에 대비해 미리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다양한 준비를 하자고 뜻을 모았다.
 
양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남북을 잇는 고속철도는 한반도에 평화는 물론 남북 모두에 엄청난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며 “남북고속철도가 건설되면 북한을 거쳐 중국 베이징과 하얼빈, 러시아 블라디보스톡까지 5시간이면 갈 수 있는 ‘동북아 1일 생활권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임명장을 받은 참석자들은 앞으로 남북고속철도의 필요성과 효과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할 것을 다짐했다.  
sinyouc119@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