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계룡시, 국토부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선정 쾌거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최정현기자 송고시간 2022-01-28 23:53

환경·교통·안전분야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40억 원 투입
계룡시청 전경./사진제공=계룡시청

[아시아뉴스통신=최정현 기자] 계룡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2022년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지역의 도시문제를 스마트 솔루션으로 해결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오는 2025년까지 매년 16개 기초자치단체를 선정해 1곳당 국비와 지방비를 합해 40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계룡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IoT무선통신망 기반구축 사업과 함께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환경·교통·안전 분야에 대한 도시문제 해결 솔루션을 제시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해 왔으며 그 결과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시는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주제로 환경·교통·안전 분야를 설정하고 추진과제로는 ▲통학로 미세먼지 저감사업 ▲계룡시 조밀미세먼지 측정망 구축 및 알림서비스 ▲계룡시 맞춤형 버스정보단말기 확대 사업 ▲야간 과속방지턱 사고예방을 위한 스마트 안전폴 구축 사업을 제시했으며, 각 사업별 세부계획을 수립·추진해 충청권을 대표하는 스마트 도시, 작지만 강한 계룡시 조성의 기반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최홍묵 시장은 “계룡형 스마트도시 건설을 위해 IoT무선통신망 구축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등 기반시설을 완료하는 등 예산과 인력 전반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며 “이번 ‘2022년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선정을 계기로 전국에서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모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종민 의원은 국토부 관계자 면담과 함께 충남도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는 등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ily7102@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