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8월 15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울산남부소방서, ‘중단 없는 소방용수 공급 훈련’ 실시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2-06-18 00:00

울산시 로고.(사진제공=울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울산남부소방서(서장 조강식)는 17일 남구 부곡동 에스케이(SK)지오센트릭㈜에서 대형화재 발생 시 초기 진화를 위한 ‘중단 없는 소방용수 공급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석유화학단지 내에 대형화재가 발생할 경우 원활한 소방용수를 특수차량 등에 중단 없이 공급하기 위해 계획됐다.

훈련은 에스케이(SK)지오센트릭㈜에서 발생한 화점에 부족한 소방용수를 동서석유화학㈜의 소화전에서 소방 호스를 전개하여 공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훈련 인력 및 장비는 소방관과 화학전문의용소방대, 공장 관계자 등 40명과 무인방수탑차 등 소방차량(12대), 소방호스 등이 투입된다.

세부 훈련 내용은△무인방수탑차 방수포 급수지원 △직렬 및 혼합연결 현장적응 △소방호스 마찰 손실에 따른 방수량 및 방수압력 측정 등이 이뤄진다.

특히, 소화전에서 소방차량의 중계구를 통해 소방펌프로 연결하는 ‘직렬방식’과 물탱크로 1차 급수한 후 소방펌프로 연결하는 ‘병렬방식’의 연속방수 가능 여부와 방수 압력의 효율성도 확인한다.

조강식 남부소방서장은 “화재현장을 지휘하면서 소방장비의 효율적인 배치와 소방용수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훈련으로 화재의 연소 확대와 2차 피해를 최소화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소방본부는 지난 4월 21일 울산석유화학 안전관리위원회와 ‘중단 없는 소방용수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