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해남군, 벼 출수기 병해충 방제 총력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박용준기자 송고시간 2022-08-08 14:24

고온다습 기후 간척지 염도 높아지고 병해충 발생 증가, 공동방제 시작
해남군은 최근 고온으로 간척지 관개용수의 염 농도가 상승하고 있어 농가에 염해피해가 우려되는 상항에서 물 흘러대기와 병해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제 작업을 중점 지도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박용준 기자]전남 해남군은 최근 고온이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간척지 관개용수의 염 농도가 상승해 염해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물 흘러대기 등 관리지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해남군이 지난달 27일 간척지 양수장 5개소를 대상으로 염 농도를 측정한 결과 평균 염 농도 0.13%, 특히 양수장 한 곳은 0.18%를 기록해 지난해 대비 2배가량 높은 수치다.
 
염 농도 상승에 따른 염해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물 흘러대기를 수시로 실시해 담수의 염 농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현재 벼 생육단계는 어린 이삭이 생기거나 일찍 심은 논은 이삭이 팬 상태로 관개용수의 염 농도가 0.08%를 초과하면 수수당 벼알 수 감소, 등숙 불량 등 수확량이 줄어들게 된다.
 
이와 함께 군은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벼 병해충 발생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오는 20일까지 벼 병해충 방제를 위한 중점 지도를 하고 있다.
 
지난달 최고기온은 34℃로 평년 대비 5℃가 높고 강수량은 170mm로 평년 대비 56mm가 적으나 최근 연속으로 강우가 이어지면서 고온다습한 환경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벼 생육환경도 악화하고 벼멸구, 흰등멸구의 1세대 기간이 4일가량 단축되어 후기에 발생이 급증할 우려가 있고 지난해에 피해가 발생한 벼애나방도 이번 달 상순 유충이 발생해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올해는 도열병 발생이 지난 해보다는 적은 편이나 출수기 이후 고온 다습한 환경이 계속될 경우 병에 약한 일본계 품종, 질소 과용 답 등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증가할 우려가 있어 철저한 방제가 필요한 상황이다.
 
병해충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이번 달 상순부터 멸구류, 나방류 등 발생 예찰을 하고, 발견 시 적용약제를 충분히 사용해 볏대 밑부분까지 약액이 흐를 수 있도록 방제를 해야 한다.
 
특히 이삭도열병은 한번 발생하면 피해가 매우 크므로 이삭이 한두개 패기 시작할 때 예방 위주로 방제를 하고 잎도열병이 발생한 포장에서는 이삭도열병으로 전이를 방지하기 위해 방제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한편 해남군에서는 농촌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경영비 절감을 위해 친환경 논 2,170ha를 포함해 2만여ha 면적에 대해 병해충 집중 발생 시기인 7월 하순~8월 하순 사이 벼 병해충 공동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해남군 식량 작물 팀 관계자는“지속적인 병해충 발생 모니터링과 공동방제 지원을 선제적으로 대응해 해남군의 고품질 쌀을 차질 없이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963yj@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