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30일 수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케냐 대통령 IFEZ 방문 윌리엄 루토 대통령 송도국제도시 홍보관·스마트시티운영센터 방문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조은애기자 송고시간 2022-11-25 11:06

콘자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관련, IFEZ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에 큰 관심
[아시아뉴스통신=조은애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윌리엄 사모에이 루토(H.E. William Samoei Ruto) 아프리카 케냐 대통령을 비롯한 일행이 24일 송도국제도시를 방문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윌리엄 사모에이 루토(H.E. William Samoei Ruto) 아프리카 케냐 대통령을 비롯한 일행이 24일 송도국제도시를 방문했다. 

루토 대통령은 이날 이상범 인천경제청 차장, 장제학 인천시 국제관계대사 등의 영접을 받고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홍보관, 스마트시티운영센터를 찾아 IFEZ 스마트시티 조성 현황 등을 청취한 뒤 이차장과 환담했다.

루토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IFEZ의 개발 경험과 성과는 케냐에도 알려질 만큼 성공적인 사례로 알려져 있다”며 자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콘자 스마트시티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IFEZ 사례의 적용 방안에 대해 물었다. 

이 차장은 이에대해 IFEZ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 등을 소개하고 “앞으로 케냐와 스마트시티 개발 경험을 공유할 의사를 갖고 있으며 요청할 경우 사업 노하우 전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루토 대통령의 IFEZ 방문은 아프리카 정상으로서는 지난 2013년 방문한 아르만도 게부자 모잠비크 대통령에 이어 9년만이다. 또 지난해 7월에는 베타 메이나(Betty Maina) 케냐 산업통상부 장관이 IFEZ를 방문하기도 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번에 케냐 대통령이 IFEZ를 방문한 것은 IFEZ의 개발 성과가 아프리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고위직 방문을 적극 활용, 발전 성과와 개발 경험을 전수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