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해남군“7만 인구 회복”인구정책 332억 원 투입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박용준기자 송고시간 2023-02-02 15:29

해남군 가족 어울림 센터 개관 등 올해 128개 사업 추진
해남군 청사./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박용준 기자]전남 해남군은 2023년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출산․보육, 주거 안정과 일자리, 건강한 인구구조 형성을 위한 청년 정책 등 총 128개 세부사업에 331억 94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2일 밝혔다.
 
“땅끝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지방시대”라는 중장기 비전을 바탕으로 청년 세대 유입·정착으로 건강한 인구구조 형성을 비롯해 아이와 부모가 행복한 환경 조성, 지속 가능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 민·관이 함께하는 인구 증대 시책 발굴 등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인구정책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청년 세대 유입·정착을 위해 결혼장려 지원사업과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및
임대 주택 수리비 지원사업, 자산형성을 위한 청년 희망 디딤돌 통장사업, 청년문화복지
 
카드 사업, 그리고 청년 농․어업인을 위한 정착 지원사업 등을 중점 추진한다.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한 다양한 청년 맞춤형 일자리 사업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출산과 양육하기 좋은 환경 조성은 임산부 건강검진비 지원, 가사 돌봄 서비스, 출산가정 방문 산후조리 서비스, 신생아 양육비 및 첫 만남 이용권 지급, 공공산후조리원 이용료 감면 등이 추진된다.
 
지난해 처음으로 시작한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은 월 50만 원씩 최대 3개월 동안, 총 150만 원을 지급한다.
특히 3월에는 해남군 가족 어울림 센터가 개관한다.
 
센터에는 해남군 가족센터를 비롯해 공동 육아 나눔터, 공립 해남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 장난감도서관, 실내놀이터 등 가족 어울림 공간이 한자리에 들어선다.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과 동네부엌 등 신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군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가족 행복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전 군민이 인구 문제해결에 동참하기 위해 기관(기업)이 함께하는 내 직장 주소 갖기 캠페인과 이에 따른 전입 장려기여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명현관 군수는“군민이 행복하고 살맛 나는 고장을 만들기 위해 소외되는 세대가 없도록 꼼꼼히 살피고,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1963yj@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