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실종아동 신고 매년 2만여 건, 사회적 보호 강화한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3-03-20 07:00

"실종아동 신고 매년 2만여 건, 사회적 보호 강화한다"./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해마다 2만명 넘게 발생하는 실종아동을 발견 후 인계 전까지 안전하게 보호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노웅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마포갑)은 경찰이 실종자 발견 후 보호자에게 인계하기 전까지 보호조치를 규정한 내용의 「실종아동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강원도 춘천에서 실종된 초등학생이 충북 충주에서 발견되며 실종아동 사건에 다시금 이목이 집중됐다. 게다가 초등생을 유인한 혐의로 구속된 A씨가 3개월 전에도 유사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져 관련 사건이 우리 사회에 끊이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노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18~‘22년) 실종아동 신고처리 현황’에 따르면, 2022년 18세 미만 아동에 대한 실종 접수는 26,416건으로 5년째 2만여 건 안팎으로 신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전히 5년간 70건의 사건이 해결되지 않은 채 미해제 상태로 남아있어 보호자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태다.
 
현행법은 경찰이 아동이나 지적장애인, 치매환자 등의 실종자를 발견한 후 보호자 또는 보호시설에 인계하기 전까지 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항을 규정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발견된 실종자가 자신의 의사로 경찰의 보호 범위에서 이탈하려고 하거나, 보호자가 있는 가정에 복귀절차를 진행하기 곤란한 경우 등 경찰이 실종자를 적절히 보호하거나 지원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왔다.
 
이에 개정안은 경찰이 실종자를 보호자 또는 보호시설에 인계하기 전까지 보호시설 등에서 한시적으로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법률에 근거를 마련하고자 했다.

또한, 실종아동의 경우 아동 긴급보호소에 인계하도록 하여 24시간 동안 임시 보호 등의 조치를 하도록 했다.
 
노웅래 의원./아시아뉴스통신 DB

노 의원은 “실종아동은 각종 범죄에 쉽게 노출되거나 표적이 될 수 있어 실종 초기에 신속한 발견과 보호가 중요하다”라며 “실종아동의 신속하고 안전한 복귀를 위해 법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사회안전망을 확충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