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수원시,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 기본·심화·마을리빙랩 교육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양종식기자 송고시간 2023-04-02 18:02


2023 수원시 주민자치학교 홍보물./아시아뉴스통신
수원시가 ‘2023년 주민자치 학교를’ 열고, 주민자치에 관심 있는 주민, 주민자치 위원,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기본·심화·마을리빙랩(생활실험실) 교육을 진행한다.


기본·심화교육은 4월 6일 망포2 동을 시작으로 6월 13일 인계동까지 35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순회하며 진행한다. 동별로 20~40명이 참석한다.


기본교육은 ‘주민자치 위원의 역할·주민자치 우수사례 분석’, 심화 교육은 ‘우리 마을 의제 찾기’, ‘마을사업 추진하기’를 주제로 진행한다. 동별로 원하는 주제의 강의를 선택할 수 있다.


정창일 행정안전부 주민자치 컨설턴트, 강정모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장, 민건동 미래사회교육연구소 이사장, 박희선 ‘마을과 사람’(주민자치 전문교육기관) 대표, 오양희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전문위원 등이 강의한다.


마을리빙랩 교육은 4월 14일 영통구를 시작으로 권선·장안구는 18일, 팔달구는 21일에 각 구청 대회의실에서 각 동장·담당 팀장, 구․동 주민자치 담당자와 주민자치 위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정문호 수원시정연구원 전문연구원이 ‘마을리빙랩의 개념과 이해’, ‘마을리빙랩 추진과정’, ‘마을지원관 운영’ 등을 주제로 강의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이후 주민자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립하겠다”며 “주민대표기구로서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마을사업을 추진하는 등 실질적인 자치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뉴스통신=양종식 기자]


didwhdtlr7848@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