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강릉시, 구제역 발생에 따른 긴급 방역조치 완

[강원=아시아뉴스통신] 김종학기자 송고시간 2023-05-22 11:54

강릉시청사./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김종학 기자] 강릉시는 충청북도 청주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구제역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구제역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우제류 사육 농가에 대한 긴급 백신 접종을 실시하여 이전 구제역 예방 접종 후 3주가 지나지 않은 소 7,923두와 돼지 23,236두에 대한 접종을 완료했다.

구제역 예방 접종은 매년 2회 전국 일제 접종으로 시행하고 있어 지난 4월 3일부터 5월 12일까지 소, 염소에 대하여 상반기 접종을 완료하였으나, 최근 무섭게 확산하고 있는 구제역에 대비하기 위한 긴급조치로 보다 높은 항체가를 확보하고자 추가 백신접종을 실시했다.

신속한 접종을 위해 공수의사, 공무원으로 구성된 접종팀 3팀을 운영하여 소 사육 농가 긴급 백신 접종에 나섰으며, 돼지사육 농가에는 백신을 무상으로 공급하여 자가접종 했다.
 
또한, 철저한 소독을 위해 전업 규모의 사육 농가에 소독약품을 추가 공급하고, 소규모 농가에는 공동방제단 지원을 통한 소독강화 조치했다.
 
이번 구제역이 유입되지 않도록 축산농가의 모임을 금지하고 축사 내외부 소독 및 축사 출입시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한다.
 
최두순 축산과장은 “강릉시는 평균 98% 이상의 고항체가를 유지하고 있으나, 조기 발견과 신속 대응이 중요한 만큼 의심 증상을 확인하는 즉시 기관에 신고바란다”며 “철저한 차단방역 체계 유지를 통해 강릉시 축산물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g1asia@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