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주시,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본격화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창윤기자 송고시간 2023-06-09 12:22

전북도, 9일 ‘전주시 기린대로 BRT 구축사업 개발계획’ 고시·행정절차 차질 없이 추진
시, ‘혁신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구현’ 추진전략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 본격 도입 예정
기린대로 BRT 개발계획 위치도./사진제공=전주시


[아시아뉴스통신=김창윤 기자] 전주시내 중심도로인 기린대로가 도로 중앙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갖춘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로 바뀐다.
 
전주시는 9일 전북도가 ‘기린대로 BRT 개발계획’을 고시하는 등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을 위한 행정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는 등 BRT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을 설치하고, 교통혼잡을 최소화하는 교통체계 개선을 병행하는 사업으로 현재 서울과 세종, 부산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날 고시된 개발계획의 주요 내용은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국비 206억 원 등 총 412억 원을 투입해 호남제일문에서 한벽교 교차로까지 10.6km 구간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을 설치하고, 버스정보시스템 등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전주지역 유일의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친환경 교통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오는 7월 중 BRT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한편, 기린대로 BRT에 대한 주민설명회 등 시민 공론화 및 홍보에 집중키로 했다.
 
이후 시는 설계가 마무리되는 오는 2024년 말 공사에 착수해 2025년 말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국토교통부가 지난 2021년 11월 발표한 ‘BRT 종합계획’에는 전주시 기린대로와 백제대로, 송천중앙로의 3개 노선이 포함됐으며, 지난해 6월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50%의 국비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후 시는 지난해 7월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을 수립했으며, 같은 해 10월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또, 지난 1월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비 15억 중 50%인 7억5000만 원의 국비를 확보하고, 개발계획 고시 요청과 지방건설기술심의, 원가심사 등 설계 착수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기린대로 BRT 개발계획은 지난 4월 전라북도 교통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 의결됐으며, 시는 조건부 의견에 대한 조치계획을 제출한 바 있다.
 
백미영 전주시 버스정책과장은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전주시의 근본적인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사업”이라며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다양한 홍보와 주민설명회 등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un72800@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