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03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교육청, 지역 내 모든 학교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 성료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최정현기자 송고시간 2023-11-29 13:46

초·중·고·특수학교 307교 395개 동아리, 학생 4093명 참여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 모습./사진제공=대전교육청

[아시아뉴스통신=최정현 기자]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또래코칭 동아리가 올해 첫발을 내딛고 한 뼘 성장하며 2023년 운영을 마무리하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에듀힐링센터는 올해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스승존경·제자사랑 문화 실천을 위해 모든 학교에 또래코칭 동아리를 새롭게 선보이며 운영했다.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을 위해 ▲스쿨코치 114(또래코칭 지원단) 위촉 ▲또래코칭 동아리 지도교사 사전 연수 ▲또래코칭 매뉴얼(하루 한 장 코칭 비타민) 배부 ▲학교별 200만원 예산 교부 등 다방면으로 지원했다.
 
지역 내 모든 학교는 지난 3월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을 위해 학교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 계획을 수립했고 올 한해 내실 있게 운영했다.
 
학교급별 또래코칭 동아리 개수는 초등학교는 200개, 중학교 111개, 고등학교 74개, 특수학교 10개 등 총 395개의 동아리가 운영됐고 학생 4093명이 참여했다. 특히 단위 학교별 특색에 맞게 2개 이상의 동아리를 운영한 학교도 있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었다.
 
에듀힐링센터는 또래코칭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스쿨코치를 전국단위로 공모해 114명을 위촉하고, 지구별로 매칭해 안내햇다. 이후 단위 학교에서는 또래코칭 동아리에 참여할 또래코치를 선발하고 매칭된 스쿨코치를 활용해 또래코칭 기본 교육과 소통과 공감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때 스쿨코치는 또래코칭 매뉴얼(하루 한 장 코칭 비타민) 등을 활용해 코칭 철학, 코칭 개념, 코칭 스킬, GROW모델을 활용한 코칭 대화 등을 교육했다.
 
또 단위 학교는 또래코칭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소통과 공감 프로그램도 학교 특색에 맞게 계획해 다양하게 운영했다. 또래코치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또래코칭 리더십 캠프, 감수성 함양을 위한 코칭을 접목한 밴드 동아리 운영, 응원과 존중의 공동체 역량을 기르기 위한 칭찬 Day, 행복한 응원 Day, 사과 Day, 어울림 한마당 등이다.
 
또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캠페인 활동, 책·영화 등을 활용한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또래활동,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또래 협업 프로젝트, 진로코칭을 위한 다양한 문화체험활동, 일상의 목표를 세우고 문제해결을 위한 또래코칭 활동,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또래코치와 함께 봉사활동 등 다채로운 교육 활동도 더해졌다.
 
에듀힐링센터는 또래코칭 동아리 활동의 운영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또래코칭 동아리 우수사례 공모전, 또래코칭 동아리 체험마당도 실시했다. 우선 10월30일부터 11월3일까지 실시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는 총 49개 학교의 또래코칭 동아리 지도교사가 학교 특색에 맞는 다양한 동아리 운영사례로 응모했다. 심사위원들은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 특색있게 운영한 지도교사 16명을 선정했으며 선정된 교사는 교육감 표창을 받게 된다.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에듀힐링센터 나눔마당(대전미래교육박람회 연계)또래코칭 체험마당에도 대전동문초 ‘너나들이’, 대전서부초 ‘너랑 나랑 함께하는 또래코칭’, 대전갈마초 ‘갈마키즈 힐링카페’ 동아리가 참여해서 학생, 학부모, 시민 등을 대상으로 또래코칭 활동을 선보였다. 또래코치들은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동아리 활동 시간에 배운 코칭 대화를 나누며 코치로서 한 뼘 더 성장했다.
 
또래코칭 동아리에 참여한 충남중학교 A학생은 “또래코칭 동아리 활동으로 생각도 많이 하고 생활 습관도 고쳐졌어요. 또 친구들에게 막무가내가 아닌 코칭 대화로 소통하니 친구들과 관계도 좋아졌어요. 코칭으로 제가 더 성장할 수 있게 되었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 초등학교의 한 지도교사는 “또래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을 키우고 자기주도성을 신장하는 데 도움이 됐다. 또 학생들의 마음도 건강해지고 학생들끼리 긍정적으로 소통하는 태도가 길러져 의미 있는 동아리 운영이었다”고 동아리 운영 소감을 밝혔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학교의 교육력 회복을 위한 교육활동보호 예방프로그램으로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을 모든 학교 대상으로 실시했다.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으로 존중과 소통의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의 청사진을 보여줬다”며 “올 한해 학교 현장에서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하며 전해온 다양한 의견들도 2024년 또래코칭 동아리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해 내실 있는 교육활동보호 예방 프로그램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ily7102@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