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03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기도, 1일 하반기 민원실 휴대용 보호장비 사용자 교육실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양종식기자 송고시간 2023-12-04 09:04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악성민원 사전예방과 사후 법적 대응자료로 활용가능

▲ 민원실 휴대용 보호장비 사용자 교육훈련 사진모습.

 

경기도는 지난 1일 광교청사에서 열린민원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반기 민원실 휴대용 보호장비 사용자 교육훈련을 실시했다.

경기도는 행정안전부의 ‘민원인 위법행위 및 반복민원 대응 지침’에 따라 올해 4월부터 휴대용 보호장비를 도입하고 있다.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악성민원 사전예방과 사후 법적대응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휴대용 보호장비는 목에 착용하는 기기로 바디캠과 달리 흔들림이 없고 영상이 팔에 가려지지 않아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후방 3개의 카메라로 모든 각도 촬영이 가능하다.

상반기에는 제도 시행 전 3월에 민원인과 가장 많이 만나는 민원창구 공무원과 안전요원을 대상으로 휴대용 보호장비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열린민원실 소속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용자 교육을 실시해 위법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은 열린민원실 직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휴대용 보호장비 사용목적 휴대용 보호장비 사용기준 및 사용자 준수사항 휴대용 보호장비 녹화자료 활용절차 개인정보 보호 등 현행 관계법령 등의 이론교육과 휴대용 보호장비를 직접 착용해 촬영을 하는 실습 교육으로 진행됐다.

김춘기 경기도 열린민원실장은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민원처리 담당 공무원들의 정신적·신체적 피해가 줄어들지 않는다”며 “특이민원에 무방비로 노출된 경기도 직원들이 안심하고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민원처리 공무원을 지원하기 위해 특이민원에 대한 대응절차를 개선하는 등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아시아뉴스통신=양종식 기자]


didwhdtlr7848@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