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SKT 유영상 사장, “GTAA 통해 게임체인저 될 것”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성근기자 송고시간 2024-02-27 12:42

-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GTAA)의 합작법인 설립 의미와 SKT 향후 AI 전략 밝혀

- 축적된 AI 역량으로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 ‘글로벌 AI 컴퍼니’ 방향성 선봬

- “시장의 판도 바꿀 수 있는 AI 서비스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거듭날 것”
유영상 SKT 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제공=SK텔레콤)
 
유영상 SKT 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제공=SK텔레콤)

[아시아뉴스통신=박성근 기자]SK텔레콤이 지난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4에서 도이치텔레콤, 이앤그룹, 싱텔그룹, 소프트뱅크와 함께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의 협업 계획과 SKT의 미래 AI 전략을 발표하였다.

이들은 통신산업 특화 AI거대언어모델(텔코 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하였다.

유영상 SKT 사장은 "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LLM이 해당분야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라며, "글로벌 통신사들이 텔코 LLM 등 AI 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되려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합작법인은 연내에 SKT 뿐만 아니라 GTAA 멤버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20여개 글로벌 통신사들을 초청해 통신사 특화 AI 거대언어모델(LLM) 공동개발 과정을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열었다.

SKT는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을 토대로,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며, 축적된 AI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해 통신 산업은 물론 타 산업에까지 영향력을 미치는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nolbupsk@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