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0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여군, 2024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 환경안전 분야 ‘대상’ 수상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준상기자 송고시간 2024-11-28 18:15

주민 기피시설에서 기대시설로 주민과 함께 정책 실현에 높은 평가
부여군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 환경안전 부문 대상 수상사진 / 사진제공=부여군

부여군(군수 박정현)이 지난 27일 전국 226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2024년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에서 ‘유기성폐자원 통합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이하 ‘바이오가스 사업’)’이 환경안전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7월 전국 기초지자체의 우수 공약·정책 사례를 발굴하는 2024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은 데 이어 두 번째 수상이다.
 
민선 8기 공약사업인 바이오가스 사업은 가축분뇨, 음식물, 하수 찌꺼기 등 유기성폐자원 2종 이상을 병합하여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친환경 시설이다.
 
군 관계자는 기피시설에서 기대시설로 탈바꿈한 바이오가스 사업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환경 분야 우수 지자체로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특히, 군의 지속적인 소통과 노력으로 주민과 협력하여 환경시설을 건립하게 된 점에서 높은 평가받았다고 말했다.
 
군은 임의로 입지를 선정한 것이 아닌 주민을 대상으로 한 입지 공모를 2022년부터 추진하며 주민참여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2023년에는 적극적인 주민설명회 개최와 선진시설 견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주민 설득과 인식 전환을 위하여 노력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입지 공모에 참여하였고 대규모 반대 집회나 큰 갈등이 없이 입지를 선정하게 됐다.
 
지난 3월에는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사업비 471억 원 중 약 80%에 해당하는 국비 371억 원을 확보했다. 사업비가 확보된 만큼 추진을 가속해 바로 올해 착수하여 2030년 상반기 내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군민의 참여로 정책이 실현된 점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을 만큼 매우 뜻있는 성과임을 다시 한번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군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신뢰받는 행정과 공약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4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은 지방자치의 우수 정책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 사례 등 우수 콘텐츠를 발굴하는 대회로 기초자치단체 10개 분야, 지방의회 3개 분야 등 전국 22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아시아뉴스통신=이준상 기자]


24hpinion@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