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경기문화재단, '우리 신화, 우리 별자리 이야기'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김미희기자 송고시간 2013-06-26 16:16

 블록강좌 포스터 모습.(사진제공=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대표 엄기영)은 '2013년 예술로 가로지르기' 기본 계획에 따라 블록강좌 '우리 신화, 우리 별자리 이야기' 아카데미를 개설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26일부터 매주 수요일 수원 영동 아트포라에서 열리며, 참여자들에게 창작역량 강화와 다양한 인문학 담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화학자 김영래 선생이 강의할 이번 강좌는 역사와 신화 속 서사를 통하여 동아시아의 상고사를 고찰하고, 서구 유럽문화와 차별되는 동아시아만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따라서 관습이나 일상 속에 직관적이거나 정서적 형태로 녹아들어 있는 행동양식을 우선적으로 조망한다.


 김영래 선생은 “신화로 치환될 수밖에 없는 역사와 언어파생에 대한 기원, 사회현상의 묵시적 합의 대한 탐구는 당시 시대상은 물론 동아시아 문명에 대한 거시적인 조망을 가능케 한다”고 설명한다.


 강좌의 일정은 ▶역사와 신화에 대한 기원(1강 ‘신화는 문명의 기반에 대한 조명이다’)을 주제로 신화의 발생과 그 전달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이어 ▶동아시아 역사와 각 국가 간 역학관계(6강 ‘천조대신 자청비, 월독신 스칸다’) ▶현대문명의 위기(9강 ‘불에 의한 멸망’)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분야를 망라하면서 참석자들에게 거시적 안목을 제공하는 데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다음으로 진행되는 블록강좌는 하반기 9월-12월까지 각 2개월씩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 블록강좌는 별도의 참가 신청 매주 수요일 현장에서 접수받으며, 전화문의는 경기문화재단 문예지원팀으로 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