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8월 09일 화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관세청 ‘YES FTA 컨설팅’ 실효… 올해 中企 546곳 혜택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일환기자 송고시간 2015-11-30 14:07

451개 기업 FTA 활용… 컨설팅 평가점수 지난해 比 6.1% ↑

 중소기업의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활용을 통한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세청이 추진한 ‘YES FTA 컨설팅 사업’이 실효를 거두고 있다. 

 30일 관세청에 따르면 ‘YES FTA 컨설팅 사업’을 실시한 결과 올해 총 546개 중소기업이 혜택을 받았다.   
 
 이 기업들은 올해 초 사업공고를 통해 공개모집했고 컨설팅 이전에 FTA 활용 경험이 전혀 없는 기업이 472개, FTA 활용 중 어려움을 겪은 기업이 74개이다.
 
 중소기업의 취약분야를 집중 지원하기 위한 이 사업은 전문 교육을 수료한 상담사가 관세청이 무료로 보급하고 있는 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을 신청업체에 구축해준 뒤 ‘FTA활용 종합 컨설팅’, ‘원산지검증대응 컨설팅’과 ‘원산지확인서 사전확인 컨설팅’ 중 하나를 기업이 선택하면 상담을 해주는 사업이다.
 
 컨설팅 결과 FTA 미활용 472개 기업 가운데 451개 기업(96%)이 컨설팅 이후 FTA를 활용하게 됐고 이중 258개 기업(55%)은 원산지인증수출자로 신규 지정됐다.
 
 이는 전년도 FTA 미활용 기업 중 원산지 인증수출자로 신규 지정된 기업 수보다 43%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이 기업들은 스스로 원산지 관리가 가능해져 조만간 발효될 한중 FTA 활용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컨설팅을 받은 업체의 만족도 평가 등 전반적인 컨설팅 평가점수가 지난해보다 6.1% 증가해 보다 실효성 있는 컨설팅이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관세청은 내년에도 보다 많은 중소 수출기업이 FTA를 활용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컨설팅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