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은평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자 목소리 담아 추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장인경기자 송고시간 2016-01-21 16:30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22일(금) 은평구청에서 2016년에 시행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제안자 60여명과 상호 교류 협약을 체결한다.
 
 은평구는 상호교류협약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사업 시행 전(全) 과정에 제안자의 목소리를 담아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은평구는 주민제안사업 전체를 놓고 투표에 의해 선정하던 기존의 방식을 개선해 지난해부터 구 정책사업과 동 지역사업을 이원화해 구 정책사업은 투표를 통해, 동 지역사업은 동 주민총회를 통해 선정하는 새로운 획기적인 방법을 도입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았으며 특히 정책사업 중 청소년·청년 분야의 경우 수혜대상자가 직접 토론을 통하여 선정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었다


 올해 추진하는 주민참여사업은 총 63개 사업 25억5100만원 규모로 모바일·인터넷 투표, 주민총회 및 청소년총회 등 약 1만8500명의 주민의 투표로 결정된 구 정책사업 28개, 동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동 지역사업 24개, 서울시에서 선정된 12개 사업이 추진된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봉산 등산로 정비 및 개선 사업,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로드쿨 운영사업, 다자녀가정의 출산, 육아 문제해결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이 있으며 주민의 의견이 반영된 다양한 사업들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서 제안자는 주민참여사업 전반에 대한 자발적 참여와 홍보에 협력할 것을, 구는 주민참여 기회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제도화에 노력 할 것을 협약하게 되며, 은평구(희망마을담당관)는 향후 분기별로 실시되는 주민참여사업 모니터링, 현장평가, 관급공사 주민설명회 등에 제안자들과 지속적으로 함께 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제안자와 시행부서간 지속적 교류, 협력, 활동을 통해 축적된 역량들이 지역사회 공동체 발전을 위한, 협력을 넘어 협치로 발전하는 활발한 주민참여의 진정한 동력이 돼 주길 기대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