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다음해 상반기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치 전망

[부산=아시아뉴스통신] 박기동기자 송고시간 2016-07-27 20:24

울산시가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치를 포함한 '2017년 고용노동부 소요정원 요구(안)'에 대해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최종 승인을 하고 행정자치부에서 기획재정부로 예산협의를 요청하였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설치는 노?사간 권리분쟁의 신속한 조정 등 노동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지난 2004년부터 추진 돼 온 지역 노동계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특히 지난 3월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 울산사무소의 울산지방중소기업청 승격과 달리, 울산지방노동위원회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분리 돼 울산지역에 지방노동위원회가 신규로 설치된다.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또한 고위공무원단으로 책정될 계획임에 따라 내년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앞두고 광역시의 위상을 한층 더 격상시키는데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동안 정부조직관리 주무부처인 행정자치부 또한 정부 공무원 정원 동결 기조로 정부의 지방조직 신규 설치와 정원 확대가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이를 설득하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울산지역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방노동위원회를 두지 않고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관할하여 왔으며, 사건접수 및 해결을 위해 주요 공단지역과 50~70㎞나 떨어진 원거리에 위치해 있는 부산까지 최소 2~3번 이상 방문해야 하는 막대한 민원불편을 겪어왔다.

울산시 관계자는 “행정자치부 직제(정원) 승인 직후 이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협조를 당부했으며, 지역 정치권과 협력해 지방노동위원회 설치를 위한 예산 확보와 함께 내년 상반기 개소를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