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포스코는 조선시대 기업?…인권침해 성희롱, 일자리 박탈 심각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곽정일기자 송고시간 2016-10-01 10:38

한정애, 경영위기라면서 미르재단․과 K스포츠, 청년펀드에 89억 지원한 것으로 드러나
포스코센터 모습.(사진제공=포스코)
?
포스코 산하 사회적 기업에서 취약계층이 대대적으로 해고당하는 등 당초 설립취지와 다르게 사회적 기업들을 파행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는 29일, 고용노동부 산하기간 국정감사를 토대로 이와같이 밝혔다.

포스코 산하의 사회적 기업들의 감사결과 탈북자 추락 사망 산업재해, 성희롱 제소 등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현황이 드러났다.

특히 사회적 기업 내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인권침해, 비인격적 대우, 부당노동행위, 성희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등 마치 조선시대 노비를 보는 것과 같은 심각한 상황이 포착됐다.

포스코는 산하의 사회적 기업에 포스코 출신자들을 대표, 임원으로 내려 보내 억대 연봉과 차량, 업무추진비를 지급하는 반면, 사회적 기업의 주축이어야 할 취약계층 직원들을 최근 1, 2년 사이에 대량 해고하고 있다.

몇몇 사회적 기업에서는 포스코 출신자 대표 및 임원들이 전체 임금의 49%를 차지하는 기형 구조를 이루고 있다.

특히 폐업 직전인 포스코 휴먼스 스틸&건축사업부는 경영실패의 책임을 물어 퇴직한 사장에게 연봉 3억원의 80%를 지급하는 등 직원 전체 임금보다 전직 사장과 임원의 임금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는 송도SE와 포스플레이트의 경영권을 해당 지역의 인천 YWCA와 광양장애인 협회에 3년전 이관했지만 이면계약을 통해 실질적으로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다.

포스코는 2010년을 전후해 인천, 포항, 광양지역에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며 취약계층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보장한다고 대대적으로 언론홍보를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2014년까지 5년간 이들 취약계층에 지급되던 국고지원금이 끝나자, 포스코는 경영악화를 이유로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이들 사회적기업에서 대대적으로 인력감축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 지원금(최저 임금수준)을 지원받는 포스코휴먼스의 포스사업부(직원 380여명)와 출범 때부터 높은 사업성으로 사회적기업으로 규정하기에 적합지 않다는 얘기를 들었던 포스플레이트를 제외하고, 가장 열악한 송도SE와 포스에코하우징에서 많은 취약계층과 탈북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반면, 억대 연봉과 승용차 등 품위유지비를 지원받는 대표 및 임원진들은 그대로 남아, 포스코휴먼스 스틸앤건축사업부는 직원 10명이 남은 상황에도 억대 연봉의 임원이 근무하며 승용차, 업무추진비 등을 받는 기형구조를 보였다.
?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아시아뉴스통신 DB

한정애 더민주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는 "포스코는 국고보조금 지원이 끝나자마자 이들 사회적기업의 취약계층을 지속 줄이고 있다"며 "포스코가 미르재단에 30억원, K스포츠재단에 19억원, 청년희망펀드에 40억원 등 총 89억원을 쏟아 부었다"고 밝혔다.

한 간사는 "이것이 과연 경영위기 때문에 취약계층까지 포함해 포스코와 전 계열사의 직원들을 정리한다는 기업이 취할 모습인지 개탄스럽다"고 일갈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