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순천보훈단체협의회, 순천시의회 의장과 신년간담회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양도월기자 송고시간 2017-02-07 18:31

여순사건의 '국군14연대 반란사건'으로 명칭변경 위한 추진위 활동보고
여순사건을 ‘민중봉기’ 심지어 ‘광주민주화운동의 시발점’으로까지 왜곡, 시민들의 반발 커
7일 순천시보훈단체협의회 회장단이 순천시의회 의장(임종기)과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순천시보훈단체협의회(회장 정정길)는 7일 순천시의회(의장 임종기)에서 의장단과 신년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순천시의회 임종기 의장과 신민호 운영위원장 그리고 정정길 협회장과 보훈단체 관계자 4명이 참석하여 여순사건 명칭변경의 타당성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다.

순천시보훈단체협의회는 ‘여순사건명칭변경추진위원회’의 활동사항을 보고하고, ‘여수?순천10?19사건’의 명칭을 ‘국군14연대 반란사건’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명하는 자리가 되었다.

1948년 10월 19일 국군 14연대 소속의 지창수 김지회등 남로당들이 일으킨 반란사건으로 정부에서 조사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에서도 여순사건이 반란사건으로 규명했음에도, 최근에 이르러 특정단체와 유족이 ‘민중봉기’ 심지어 ‘광주민주화운동의 시발점’으로까지 왜곡하여 시민들의 반발이 극에 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논쟁으로 지역사회가 시끄러웠다.

이날 정정길 순천보훈단체협의회장은 "관광도시로 발전해가는 여수와 순천의 지명을 빼고 사건의 본질대로 ’국군14연대 반란사건‘으로 변경하여 합동위령제와 피해자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임종기 순천시의회 의장은 "당시에 피해를 입은 양민들이 온전한 보상이 이루어지고 명예가 회복되면 좋겠다면서 순천시의회도 노력하겠다"고 격려했다.

또한 신민호 운영위원장도 "한국전쟁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양민도 조사가 되어서 피해자 보상과 명예 회복이 되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순천시보훈단체 협의회 간사 도월스님은 "앞으로 여수와 협조하여 ‘여순사건 명칭변경을 위한 10만명 서명운동’과 정부 각 기관에 명칭변경 청원서를 제출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그동안 여순사건을 연구하고 조사한 특정단체는 여수14연대와 남로당의 반란사건을 당시 이승만정권의 독재에 항거하고 미제국주의자들의 침략에 맞선 민중봉기로 왜곡 미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여순사건의 일부를 당시 현대사의 수정이란 명분으로 지리산에서 무장봉기한 빨치산 행적까지 미화시키고 있어 시민들의 반발이 크다.

더군다나 사건 발발 70여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사건의 본질이 심각하게 왜곡되어 이념논쟁으로 변질되고 지역주민의 갈등으로 번지고 있어, 여순사건의 명칭변경이 시급하다는 시민들의 여론이 커지고 있다.
 
7일 순천시 보훈단체 협의회 회장단이 순천시의회 의장(임종기)과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