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3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함께 즐기는 행복한 과학여행으로 초대합니다”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7-04-19 16:01

21~22일 광양공설운동장... 120여개 과학 체험 프로그램 무료 운영
전남과학축전 포스터.(사진제공=전남도교육청)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오는 21~22일 광양공설운동장과 실내체육관에서 ‘함께 즐기고 누리고 나누는 행복한 과학여행, 도약하는 전남과학!’이라는 주제로 ‘2017 전남과학축전’을 개최한다.

2017 전남과학축전은 전남도교육청과 전남도가 주최하고, 전남과학교원 연구회인 ‘과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주관하며, 광양시, 한국과학창의재단 등이 후원한다.

이번 축전은 손으로 직접 만들고 몸으로 체험하는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들로 구성됐으며, 과학 재능기부 나눔 차원에서 가족 단위로 운영하는 부스와 특별 초대된 학생과학동아리 나눔 봉사단 등이 함께 참여해 소통과 나눔의 축제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또 탐구마을, 창의마을, 융합마을, 소통마을, 전국마을, 나눔마을의 6가지 테마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특별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학생 개개인의 관심 영역에서 다양한 탐구 체험이 가능하도록 했다.

테마별 각 마을에서는 유·초·중·고등학생에 따라 ?각 연구회 및 단체에서 운영하는 100여개 과학탐구 체험부스 ?한국교통대학교의 이동과학차 ?전남과학교육원의 4D 영상과학 ?생각하는 과학창의교실 등에 학생이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전남도내 유관 기관들이 직접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남경찰청의 이동과학수사대 ?광양소방서의 심폐소생술 ?국립광주과학관의 루체리움-스타카와 함께하는 천체관측 ?순천대학교 로봇과학교육센터의 3D펜을 이용한 창작 캐릭터 만들기 등 특별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예정이다.

한국교통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이동과학차에서는 풍선폭탄, 색깔이 변하는 꽃, 촛불자동점화, 요오드의 산화, 액체질소의 기화, 마술음료수, 흡열반응점화 등 다양한 화학실험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또 과학창의교실에서는 4계절 별자리 탐구, 무한거울, 소금물 시계 만들기, 신기한 자연 현상을 과학 수업 형태로 1시간 마다 운영한다.

한편, 과학탐구마당에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드론 비행 경진대회가 실시되고 ?과학탐구활동보고서 쓰기 대회 ?물리 골드버그 창의경연대회 ?가족과 함께하는 과학상자 창의경연대회 ▲화학실험을 이용한 창의경연대회 등을 마련해 온가족이 소통하며 가족애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2017 전남과학축전에는 전남도교육청 소속 초·중등 과학관련 교원들로 구성된 연구회를 중심으로 서울, 부산, 인천, 강원, 경북, 경남, 세종, 제주 등 타 시?도 과학교사들이 함께 참여해 자연과 예술·문화가 접목된 융합적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함께 즐기고 누리고 나누는 행복한 과학여행’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