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인터뷰) 청담고운세상피부과, '성인여드름 왜 입과 턱주변에 생길까'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일수기자 송고시간 2017-04-24 13:59

청담고운세상피부과 장우선 원장.(사진제공=청담고운세상피부과)

[앵커멘트] 최근 입 주변과 턱에 생기는 성인여드름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성인 여성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성인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에 호로몬 불균형으로 얼굴에 트러블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처럼 성인 여드름 환자가 점점 늘어나는 것 같다고 전하는 의사들이 많은 가운데 실제로 이를 조사한 논문들을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성인여드름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성인 여드름의 원인은 무엇인지 또한 여드름을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강남 피부전문 병원 청담고운세상피부과를 찾아왔습니다.

Q: 성인 여드름이란 무엇인가요?
A: 성인 여드름과 청소년기 여드름은 문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25세를 기준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임상적으로도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이는데요. 우선 가장 눈에 띄는 차이는 성인 여드름은 주로 입 주위, 턱과 같은 소위 U존이라 불리는 부위에 많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청소년기에는 주로 이마와 코, 관자 부위 등 T존에 생기는 것과 대비되는데요 사실 입 주위나 턱 얼굴에서 이마나 볼에 비해 피지분비가 많은 부위는 아닌데 왜 성인에서는 이러한 부위에 여드름이 많이 생기는 지는 아직 과학적으로 정확히 밝혀지는 바는 없습니다.

Q: 성인여드름의 특징이 있나요?
A: 성인여드름은 좁쌀처럼 올라오는 면포성 여드름 보다는 빨갛게 올라오고 노랗게 농이 잡히는 염증성 여드름이 더 잘 생긴다는 것입니다.

또 염증성 여드름은 흉터나 자국을 잘 남기기 때문에 성인 여드름 환자의 치료 시 이러한 흉터와 자국 치료에도 신경을 써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같은 부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피지분비가 전반적으로 갑자기 증가해 여기저기 마구잡이로 나는 청소년기 여드름과는 다른 양상을 띄고있습니다.

Q: 성인여드름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A: 성인 여드름은 청소년기의 여드름 치료와 다르게 총체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일단 성인 여드름은 청소년과 달리 여러 치료법의 부작용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고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특히 먹는 약 중 레티노이드 같은 경우는 가임기 여성이 복용할 때 기형아의 부작용을 항상 걱정해야 하기 때문에 여성의 성인 여드름 환자에게 쉽게 처방하기 어렵습니다.

몇몇 연구 논문에서는 여드름 치료에 쓰이는 항생제나 레티노이드 등의 먹는 약의 효과가 성인 여드름 환자에서는 높지 않다고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여드름 환자의 경우는 스케일링이나 여드름을 짜주는 관리적인 치료법과 레이저, 광역동치료 등의 시술적인 치료법 등이 항상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입 주위 여드름처럼 같은 부위에 자주 재발하는 '아그네스'로 많이 불리는 고주파미세절연침 시술로 재발하는 부위의 피지선을 직접 파괴하는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부위에 자꾸 재발하는 여드름의 경우 해당 부위의 피지선이 커져 있거나 모공이나 피지선관이 잦은 여드름 염증으로 좁고 단단해져 쉽게 피지가 정체되는 환경이 형성되는 경우가 있어 해당부위의 피지선을 파괴해 여드름 발생의 근본 원인을 해결해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성인 여드름 예방법이 있을까요?
A: 성인 여드름 발생에 기여했을 만한 원인을 찾고 이를 교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상황이 있는지, 화장품 사용 변화 등이 있었는지, 또 여성의 경우는 호로몬 변화를 일으킬 만한 기저 질환이 있는지, 남성의 경우는 면도 습관은 어떠한지. 면도크림이나 면도날 상태는 괜찮은지 등을 확인하고 이를 교정해 주어야 더 효과적으로 여드름 방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여드름은 흔하고 치료하기 쉬워 보이는 질환이지만 사실 매우 여러가지가 얽혀 있고 치료 시 고려할 점도 많습니다

특히 성인여드름은 청소년기 여드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합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