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국민대, 로봇융합페스티벌 ‘지능형 무인항공’ 부문 대상 수상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전규열기자 송고시간 2017-08-11 14:09

드론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국민대 전자공학부 동아리 ELCO, 학생들 모습.(사진제공=국민대)

국민대는 11일, 전자공학부 동아리 ELCO 팀이 지난 4일~ 6일까지 3일에 걸쳐 대전컨벤션센터에서 펼쳐진 ‘제6회 로봇융합페스티벌 지능형(SoC) 로봇워 대회‘ 의 ‘지능형 무인항공(SoC Drone)’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 SoC(System on Chip)란 하나의 칩에 프로세서·메모리·주변장치 등 시스템 구성요소를 통합한 시스템으로, 이를 활용한 SoC Drone은 별도의 조정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Drone이 자체적으로 영상을 인식하고 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를 하나의 칩에서 처리함으로써 스스로 비행하는 체계를 말한다.
 
로봇워 대회는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대전마케팅공사와 대전테크노파크가 공동 주관한 행사로서 ‘창의, 도전, 4차 산업 경제 실현’ 이라는 주제로 삼만 여명이 참여한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로봇행사이다.

그 중 지능형(SoC) 로봇워 대회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주관한 대회로서 여러 대회 중 하이라이트라고 불릴만큼 가장 난이도가 높다. 지능형 무인 항공(SoC Drone) 분야는 드론의 영상인식을 이용해 자율비행 및 미션을 수행하는 경기로, 장애물 회피비행 및 이동물체 추적 성공여부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국민대 ELCO팀은 18개 팀과의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9팀 중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안았다.
 
지능형(SoC) 로봇워 대회의 모든 참가팀에게는 동일한 Drone 이 주어졌고, 각 참가팀은 준비한 영상인식 카메라와 두뇌보드(칩)을 장착했다. 이 외에 추가적으로 센서를 달거나 다른 구조물을 장착하는 것은 허가되지 않았다. 국민대 팀은 본 대회 미션에 최적화된 간결한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Drone을 제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ELCO팀 회장 정홍준(25, 전자공학부 3학년) 학생은 “항상 학교에서 수업으로만 접했던 이론들을 이번 대회를 통해 직접 눈으로 보고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많이 흥미로웠다”며 “어려운 부분도 많이 있었지만 팀원들과 즐겁게 작업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기에 매우 만족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