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아파트담보대출 필요하다면 신청조건과 관련 정보 먼저 파악

[=아시아뉴스통신] 김재영기자 송고시간 2018-03-17 00:00

▲(사진출처=픽사베이)


아파트 구입 자금이 필요하다면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고자 하는 신청자에게 아파트담보대출을 해주는 제도가 있다. 다양한 금리상담이 가능하며 아파트를 새로 구입하거나 목돈이 필요하다면 시 지역 소재 아파트 및 주상복합아파트를 대출대상으로 한도와 금리를 알아보고 신청할 수 있다.
 
단, 누구든 신청자가 될 수 없기때문에 자신이 신청조건에 적합한지 미리 알아보고 신청한다. 주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주택담보대출 신청 대상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여야하며 주택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 5년 이내인 1주택자이다. 또 전세금을 반환하거나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고자 하는 1주택자도 적용된다. 이때 대체 취득을 위한 일시적 2주택도 허용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한도에는 LTV와 DTI가 있는데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로 최대 1억 4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주택가격은 공시싯가로 내집주소, 평수, 층수, 등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DTI는 연간소득대비 대출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하며 연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 연간 원리금 상환액과 다른 부채를 합친 금액이 금융당국에서 정한 일정 수준이 넘으면 안된다.
 
아파트담보대출은 아파트를 담보로 해서 돈을 빌려주는데 여차하면 담보로 맡긴 집을 팔아서 돈을 만들면 되기 때문에 주택담보 대출이자는 낮다.
 
아파트담보대출은 금리 비교도 필수다. 대출상품이다 보니까 금융권 마다 이자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래서 좋은 조건으로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용해야 하는데 0.1%라고 해서 가볍게 여기기 보다는 0.5% 금리만으로 한달에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이자계산을 잘 해야 한다.
 
대출시간에 따라 아파트담보대출은 단기, 장기대출로 나눌 수 있는데 금리의 변동여부에 따라서 변동금리대출, 고정금리대출로 나눠진다. 상당수가 단기대출로 장기대출은 대부분의 변동금리대출로 이뤄져서 최근 금리상승추세에 따른 가계부채 상환능력이 악화되고 있다.

그래서 각 은행 사이트마다 진행하는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을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