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제8회 청도읍성 밟기 행사 23일 개최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염순천기자 송고시간 2018-03-19 15:38

'대구.경북의 유일한 전통문화 체험행사'
지난해 경북 청도군 화양읍 소재 청도읍성 일원에서 열렸던 읍성 밟기 행사 전경.(사진제공=청도군청)

경북 청도군 화양읍새마을3단체는 오는 23~24일 이틀간 화양읍 청도읍성 일원에서 청도읍성 밟기 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읍성 밟기는 부녀자들이 성곽 위에 올라가 산성의 능선을 따라 밟으며 열을 지어 도는 풍속을 재현한 것으로, 남자는 읍성을 지키고 여자들은 성벽을 튼튼하게 다지면서 무기로 활용한 돌을 머리에 이고 운반하던 데에서 유래된 전통 민속놀이이다.

또한 예부터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신앙을 바탕으로 읍성을 돌면 액운을 쫓고 무병장수, 소원성취를 한다고 전해져 최근 가족단위나 친구, 연인 등 많은 관광객들이 읍성을 찾아 답성놀이를 즐기고 있다.

올해 청도읍성 밟기 행사는 관광객들과 함께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부녀자들이 머리에 돌을 이고 출발해 북문인 공북루(拱北樓)를 지나 읍성 앞 태극문양의 해자(垓子)를 연결해 읍성을 돌게 된다.

이와 함께 체험프로그램으로 청도읍성 역사관, 무병장수관, 가정화목관, 국태민안관, 떡메치기 등 전통민속음식체험관, 청도농특산물홍보관, 다도체험관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로 8회째 개최되는 청도읍성 밟기는 지난 2009년부터 본격적인 청도읍성 복원사업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 발맞추어 화양읍 새마을단체에서 우리 선조들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자 재현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의 유일한 읍성 밟기 문화행사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