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3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MTT 신용완 대표, 중소기업 가업승계 전문 컨설팅 지원

[=아시아뉴스통신] 김정수기자 송고시간 2018-03-26 13:00


기업컨설팅 전문 MTT 신용완 대표가 가업승계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1인 CEO 경영 시스템이어서, 예상치 못한 대표의 부재가 발생할 경우 기업의 존속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업승계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CEO가 사망할 경우 상당히 큰 세금을 부담하게 되면서 기업이 문을 닫는 사례도 종종 나타나고 있다. 

가업승계는 가업의 소유권과 경영권을 가진 사람이 특정 사람에게 소유권과 경영권을 물려주는 것을 말한다.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 적합한 형태며 기업의 소유주인 경영자가 주로 그의 자녀에게 그 기업의 소유권(주식)과 경영권(대표이사)을 넘겨주는 방식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발표한 ‘2017 중소기업 가업승계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상자의 67.8%가 “가업승계할 계획이 있다”라고 대답했다. 

이는 2016년 조사 결과인 66.2% 대비 1.6%p, 2015년 조사 결과 42.2% 대비 25.6%p가 상승한 수치이다. 중소기업의 가업승계에 대한 의지는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대상자의 대다수가 가업승계 과정에서 상속·증여세 등 조세 부담(67.8%)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업 승계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가업상속 공제제도를 운용하고 있지만 요건이 까다롭다 보니 혜택받는 기업은 소수다. 

공제 제도 요건을 보면 ▲직전 3개 연도 평균 매출액 3000억원 미만 ▲피상속인 가업 10년 중 5년 이상 대표이사 재직 ▲상속 개시일 전 2년 이상 상속인 가업 종사 ▲가업상속 후 10년간 정규직 근로자 인원 유지 등이다. 

이처럼 가업승계 과정에 세금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가업승계 플랜이 필요하다. 이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 진단에서부터 지배구조 파악, 승계 전략과 단계적 실행, 사후관리 그리고 세금 및 법적 사항까지 전반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MTT 신용완 대표는 가업승계 시 중소/중견기업 가장 많이 부담을 느끼는 조세부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들이 받을 수 있는 각종 정책을 활용하여 합법적으로 가업승계 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의 이익잉여금 및 가지급금 문제해결을 돕고자 특허권을 활용한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 및 제도정비에 대하여 실시간 상담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자신문교육센터에서 예비 및 초기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지식재산의 중요성과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전략, 다양한 사업화 자금을 활용하는 전략에 대한 교육도 진행 중이다. 

상담 신청은 네이버 카페 '특허 활용의 모든 것'에 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상담 신청자에게는 신용완 대표의 저서 '중소기업을 위한 특허의 모든 것‘을 무료로 제공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