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서포항농협, 제2농산물산지유통센터 기공식 개최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이진우기자 송고시간 2018-05-09 17:48

산지유통 규모화 확대로 농업인 소득안정 및 지역 농산물 유통경쟁력 강화
서포항농협 제2농산물산지유통센터 기공식 모습.(사진제공=포항시청)

경북 포항시는 9일 북구 기계면 현내리에서 농산물을 집하·선별·저장·포장 등의 상품화 과정과 유통을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Agricultural Products Processing Center)의 증축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서포항농협 기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도·시의원, 서포항농협 권태현 조합장과 조합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서포항농협 제2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는 19억 원의 사업비로 부지 5282㎡내에 선별장, 저온창고 등 건물 1486㎡ 규모로 건립된다.

연간 최대 2000톤의 사과를 집하해 상품화, 유통할 수 있는 처리능력을 갖추게 된다.

포항시는 농산물 유통 거점시설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의 중요성을 감안해 시설의 현대화와 추가 확보를 주요 역점사업으로 정하고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기존 서포항농협 APC시설을 지난해 현대화를 완료한데 이어, 이번에 부족한 시설의 확충을 위해 이번에 APC시설을 증축하게 됐다.

또 지난 3월 대구경북능금농협 포항APC 준공식을 갖고 신규시설을 추가 확보하고, 기존 APC시설 중 죽장사과영농조합법인의 시설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포항시는 고령 농촌사회의 상품화 및 유통과정의 인력부족 해소, 상품성 및 마케팅 전문성 강화, 농산물 산지유통의 규모화 로 유통시장의 가격거래 교섭력 우위 확보 등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