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단독]"부산 공동어시장, 니는 누구 빽? 니는 얼마 주고 왔노"

[울산=아시아뉴스통신] 기자 송고시간 2018-05-28 15:39

부산 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직원 불법 채용비리에 연류
▲해경, 돈 주고 입사한 증거 확보 수사착수
▲검찰, 압수수색 영장 기각 '보강 조사 지시' 
부산 부산공동어시장 위판장./사진제공=부산교육청)

기획재정부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25일 입법예고 한 가운데 국내 대표적인 산지 위판장인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가 직원 채용 대가로 금품을 받고 입사시킨 의혹에 남해해양경찰청이 수사에 착수했다.

남해해양경찰청은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가 수천만원을 받고 신입 직원의 채용 편의를 봐준 혐의(업무방해) 의혹이 제기돼 수사에 나섰다. 

부산공동어시장은 그동안 수년간 채용비리에 대한 의혹과 소문이 무성했지만 수산관련자들은 생계를 이유로 이를 알고도 묵인해 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본지에 제보한 그는 "부산공동어시장 직원들은 '너는 누구 빽? 얼마 주고 왔느냐' 묻는 상시 대화가 오갈 정도다" 고 말했다.

해경은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는 2012년부터 최근까지 수십 차례에 걸쳐 부정한 방법으로 한명당수천만원의 돈을 받고 신입 직원을 채용한 정황을 포착해 업무방해 협의로 수사하고 있다.

해경은 돈을 주고 입사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관련 증거물과 서류 확보를 위해 두 차례에 걸쳐 검찰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는데, 보강 조사를 지시하며 이해할 수 없는 기각을 했다" 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고 토로했다.

해경은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특단의 방안을 강행하거나 다시 한번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검찰은 보강수사를 위해 영장발부 보류중이다.

남해해양경찰청은 "부산공동어시장의 불법채용 방식은 신규 채용시험에서 답안지를 대신 작성하게 해 고득점을 얻도록 해 이들이 한 명당 수천만 원의 뒷돈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고 설명했다.

제보자는 "조직 내부의 직원으로부터 한 사람당 수천만원을 주고 입사한 직원만 30여명 정도인 것으로 될 것이다" 고 말했다.

이어 "대표이사의 아들이 현재 감천 수산물 도매시장에 대표직에 있고. 상무 아들은 수산물 도매시장에 근무, 현재 직원 자녀 10여명이 특채로 근무하고 있는 등 운전기사의 자녀까지 어시장에 채용되어 근무하고 있다" 고 밝혔다.

부산시는 1989년 '수산업협동조합법'이 개정되면서 수협과 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손을 뗐다.

현재 전국의 지구·업종별 수협은 모두 91개로 이 중 부산·경남권에 26개가 있다. 수협이 방만 경영을 하면서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해수부가 관리하는 전국의 부실 경영 수협은 21곳, 부산·경남권은 5곳이다.
 
부산의 한 수산업계 관계자는 "수협이 제대로 된 감사를 받지 않다 보니 조합장이 인사권이나 급여, 투자를 자의적으로 행사하는 등 전횡을 일삼아 온 게 사실이다" 고 밝혔다.

채용 비리에 연루 의혹을 받고있는 현 공동어시장 대표가 오는 7월경에 대표이사 선거에 재출마할 것으로 알려져 동종수산업계 관계자들에게 빈축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대표이사의 임기는 3년이며, 연임을 통해 최대 6년까지 재직할 수 있다. 

차기 선거에 현 공동어시장 이주혁 대표와 박세형(64)전 전국수산물중도매인협회장(제7~9대),이종석(66) 전 전국수산물중도매인협회장(제11대)의 3파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