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울산 부산 경남 시·도지사 당선인 '가덕 신공항 건설' 총공세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요섭기자 송고시간 2018-06-27 17:11

'신공항 건설 공동 TF' 구성 합의···김성태 "영남권 지역갈등 부추기는 일"

지난 26일 울산도시공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간담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자와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왼쪽부터)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부울경 공동 TF’ 구성 등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울산·부산·경남 지역 시·도지사 당선인들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총공세에 나섰다.

송철호(울산), 오거돈(부산), 김경수(경남) 당선인은 지난 26일 울산도시공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간담회에서 지역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로 뜻을 모으고 가덕 신공항 건설을 위한 공동 TF 구성에 합의했다.

가덕 신공항 재추진을 주장하고 있는 오 당선인을 중심으로 지역 시·도지사 당선인들이 본격적으로 공동 대응할 것을 공표하면서 그간의 논란이 다시 증폭될 우려를 낳고 있다.

정부는 가덕 신공항 불가 입장을 공식화했지만, 오 당선인 측은 재추진 의사를 고수하고 있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관료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발언일 것"이라며 "장관의 발언은 관료들과 대구·경북을 의식한 것으로 이해한다. 오거돈 당선인의 신공항 재추진 입장은 확고하다"고 말했다.

앞서 김 장관이 2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덕 신공항에 대해 "현 상태에서는 공항 위치를 옮기는 것에 대해선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오 당선인 측은 8월로 예정된 국토부의 기본계획 용역 발표를 중단해 줄 것을 국토부에 요청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이에 김 장관은 "김해공항의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음 최소화 방안을 마련해 8월까지 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라면서 8월 중 발표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가덕도가 이미 남부권 신공항 입지로 타당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음에도 재추진하려는 것은 지난 10여년간 이어진 갈등을 다시 부추기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무리한 가덕 신공항 재추진으로 인해 대구공항 통합이전의 규모나 절차에 문제가 생긴다면 대구·경북민은 물론 정치권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도 2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 부울경 공동 TF' 구성 합의에 대해 "노골적으로 영남권을 지역갈등으로 유발시키는 그 저의가 어디에 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권한대행은 "마지막 남은 보수정당 기반마저 고립시켜 대한민국을 통째로 문재인 정권 손아귀에 쥐어주는 게 그렇게도 시급하고 절실한 현실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비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