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관계심리연구소 하플’ 부부갈등 및 부부문제

[=아시아뉴스통신] 권유찬기자 송고시간 2018-07-18 19:07

자료사진.(사진제공=관계심리연구소 하플)

부부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들은 보면 경제적인 문제를 비롯하여 성생활, 의사소통, 시댁관계, 자녀교육, 가사분담 등 다양하다. 하지만 궁극적인 원인은 다른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 상황을 조정하고자 하는 욕구나 애정과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 외에도 자신의 생각이나 가치관이 존중되고 현재 모습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고 싶은 욕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런 궁극적인 욕구들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생활 중에서 다양한 형태의 갈등이 끊임없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주도권에 대한 힘겨루기는 일상생활에서 누가 결정을 내리고 행사하느냐에 대한 것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부부갈등의 원인이다. 주로 주도권에 대한 힘겨루기는 화를 내거나 일방적으로 상대방에게 강요하는 공격적인 자세도 있지만, 거절이나 침묵과 같은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관계심리연구소 하플’ 관계자는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논리를 갖고 있지만 강한 감정을 개입시키기 때문에 논리에 상관없이 감정 싸움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주도권에 대한 싸움은 결국 둘 다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하며, “하지만 주도권이란 한 쪽이 갖는 것이 아닌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함께 나눠 갖게 될 때 더 이상의 갈등상황은 발생되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이처럼 부부문제 혹은 부부갈등으로 이어지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찾기 위해서는 ‘비슷한 문제가 계속 반복되고 해결이 안 되는지’, ‘사소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화를 내거나 폭발하고 있지는 않은지’, ‘어떤 특정 문제에 대해 말하기를 피하거나 선을 넘지 않으려고 누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마음속에서 자신이 준 만큼 받고 있는지 계산을 하는 것이 아닌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자문을 통해서도 어떻게 부부문제나 갈등을 해결해나가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관계심리연구소 하플’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