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가을철 산악사고 예방을 위해 꼭 지켜야 할 수칙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남효선기자 송고시간 2018-10-24 13:01

김정규 경북 영덕소방서 예방안전과.(사진제공=영덕소방서)
어느덧 가을이 다가와 산에는 단풍이 물들고 너도나도 단풍을 만끽하기 위해 산행을 즐기는 시기이다.

소방서에서도 가을철에 산악사고로 인한 출동이 증가하고 있다.

산악사고의 경우 고지대 위치에서 구조요청 시 요구조자의 저체온증 동반 및 방향감각의 상실로 인한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 구조에 어려움이 따른다.

증가하는 가을철 산악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한 예방수칙을 알아보자.

첫째, 산행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실시해야 한다.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무리하게 산행을 하게 되면 몸의 근육과 관절에 무리를 주어 부상을 당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둘째, 등산 코스와 등산 소요시간을 미리 체크하여 실시해야 한다. 개인마다 가능한 등산코스를 정하여 무리한 산행이 되지 않도록 하고 가을철에는 해가 짧기 때문에 평소보다 이른 하산을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열량보충을 할 수 있는 먹을거리와 여분의 옷을 준비해야 한다. 가을철에는 일교차가 커서 체온유지를 위한 겉옷을 준비해 미리 대비하고 열량보충을 위한 먹을거리를 준비하여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산 정상에서 내려올 때 즉, 하산 시 긴장을 놓아서는 안된다. 대부분 다리골절과 타박상 등 미끄럼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긴장을 풀려서 더욱 그러하다. 스틱등을 이용해 미끄럼 방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방수칙을 준수해 산악사고를 미연에 방지, 즐거운 산행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