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체계적인 민·관 구조 협력체계 구축 절실하다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남효선기자 송고시간 2018-11-20 13:49

성창현 경북 울진해양경찰서 경비구조과장(사진제공=울진해경)
지난 해 11월 28일 경북 북부 해역의 바다안전과 치안을 담당할 울진해양경찰서가 경북 울진군 후포면에 신설된 후 어느덧 1년이 경과됐다.

개서(開署)에 많은 도움을 준 지역 주민과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지면을 통해서 감사의 뜻을 전한다.

영덕·울진을 비롯 경북북부 해역 환경은 여타 다른 해역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후포에 국제마리나항시설이 들어설 예정이고, 국제요트대회가 매년 개최되며, 트라이애슬론 대회, 바다낚시대회 등 해양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행사와 축제가 열리고 있다.

지역 주민의 욕구도 변화와 함께 치안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해양환경을 둘러싼 과학기술 발전과 더불어 단순한 먹거리 축제에서 이제는 보고 즐기고 함께 참여하는 욕구가 분출되고 있다.

이중 하나가 해양 레포츠활동의 다양화이다.

주말이 되면 외지에서 가족단위, 직장 동료 단위 등 다양한 계층의 레저 활동 인구들이 유입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양에서의 사고 유형도 다양화해지고 또 예측할 수 없을 만큼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언제 어디서 해양경찰에게 도움의 손짓을 요구할지 모른다.

그러나 바다에서 치안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해양경찰의 인력과 장비는 여전히 지체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고 인력과 장비 탓에 머물러서도 안 되고 맡은 소임을 소홀히 해서는 결코 안 된다.

민간의 각 분야의 인력과 기술, 장비는 하루가 멀다하고 진화하고 있다.

선진국처럼 우리도 이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

민간 자원들의 구조 활동에 참여도를 높이는 정책이 필요하다.

육상에서 경찰이나 소방에서는 이미 이러한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한지 오래다.

해양에서는 여전히 요원하다.

이렇듯 이제는 민․관이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하고 정부에서도 지원을 해서 해양사고 예방 및 구조 안전 중심 시대로 가야할 시기이다.

울진해양경찰서는 앞으로 다양한 민간 구조세력을 제도(制度) 안으로 흡수해 합동으로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이들에게 보다 헌신적인 봉사활동과 해양에서의 사고에 대처하도록 체계적인 정비를 해 나갈 방침이다.

구조안전 중심시대에 맞게 민관 협력체계 구축이 절실한 이유이다.

민관 협력체계가 구축된다면 해양경찰과 민간 구조세력이 바다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