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2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울산상의, '베트남 상공회의소 초청 투자환경 설명회' 개최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서현기자 송고시간 2019-03-06 12:47

저렴한 노동력,우호적인 외국인 투자환경 중국의 대체 시장으로 주목
베트남 상공회의소 초청 투자환경 설명회./사진=울산상공회의소

울산상공회의소는 베트남 시장 진출에 관심을 두는 지역 기업들을 위해 베트남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5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상의 6층 회의실에서 '베트남 상공회의소 초청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했다. 

베트남은 현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북미회담 개최로 기업들의 관심이 높다. 특히 베트남은 풍부하고 저렴한 노동력과 우호적인 외국인 투자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대체 시장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설명회에 참판참팜 꾸앙 팀팅 베트남 상공회의소 국제협력부 부국장과 럼람 낌 비 베트남-싱가포르산업공단 부국장, 덴딘 티 떪떰 해엔히엔 주한베트남 대사관 투자참사관과 지역기업체 70여 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5개 주제발표와 참여 기업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베트남 북부지역 해외직접투자 개요 및 새로운 투자 정책 소개 ▲제조업 투자모델 및 프로젝트 소개 ▲베트남 투자 성공사례 소개 ▲베트남 투자 시 주요 법률 사항 및 유의사항 ▲베트남 금융환경 및 한국 기업의 활용방안 등 베트남 시장 진출 시 필요한 정보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팜 꾸앙 팀팅 베트남 상공회의소 부국장은 "한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 기업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라며 

"기업 소득세 감면, 관세 면제, 토지사용료 면제 등 다양한 유인책을 통해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고 있는 만큼 울산의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협력 분야를 발굴하고 더 나은 투자기회를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덴딘 티 떪떰 해엔히엔 주한베트남 대사관 투자참사관은 "베트남은 지난 10년간 안정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정치적 안정성과 우수하고 경쟁적인 인력은 물론 아세안 지역 경제권 중심에 위치하여 무역에 유리한 전략적 위치에 자리 잡고 있기에 다른 아세안 국가보다 매력적인 투자처이다."라고 말했다. 

베트남 투자 성공사례로…. ㈜아이티엠 반도체 권태고 베트남 법인 이사는 "베트남 정부로부터 수출전용기업으로 투자허가를 받아 관세와 부가세 면제 혜택을 받았으며 특히,VSIP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전략적 위치는 물론 우수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무엇보다 허가서 및 법인설립 후속 절차와후속절차와 사후지원, 운영솔루션 등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질의 응답시간에도 투자정책, 인프라, 금융환경, 주요 법률사항 등 실질적인 사항에 대해 질의하는 등 베트남 시장 진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 진출에 관심을 두는 지역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이번 투자설명회로 지역 기업들이 베트남 정부의 외국기업 투자 지원 정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올바른 해외투자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