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뉴스홈 영화/공연
진주시 장애인단체 Barrier Free로 '말모이' 영화관람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이재화기자 송고시간 2019-04-04 10:04

진주시-롯데몰 진주점-장애인총연합회, 장애인복지 MOU 사업 일환
진주시 장애인단체 Barrier Free 영화관람 모습.(사진제공=진주시청)

경남 진주시는 4월3일 오후 롯데시네마 진주혁신점에서 진주시 장애인 100여명과 함께 영화 '말모이'를 무료 관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월30일 진주시, 롯데몰 진주점, 진주시장애인총연합회가 장애인들을 위한 영화상영, 사업장 출입구 낮추기,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내용으로 하는 장애인 복지지원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또한 조선어 학회 사건을 모티브로한 영화 '말모이'는 한글자막, 화면해설을 통해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도 영화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재구성한 Barrier Free 영화로 상영돼 호응을 얻었다.

이날 영화를 관람한 김모씨는 “시․청각 장애인이 아닌 다른 유형의 장애인들에게는 다소 불편하기도 하고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했으나, 서로 다른 장애를 이해하게 된 훈훈한 배려 속에서 이루어진 색다른 경험이었다”라며 “조선어학회 사건에 대해서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라고 관람평을 전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시설의 물리적인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문화향유,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위한 진주시 장애인체육회 설립,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 등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다방면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몰 진주점은 제1호 진주시 BF(Barrier Free)인증 시설로, 장애인들도 쇼핑․영화관람 등을 함에 불편이 없도록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진주시 또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단속 CCTV를 진주시청, 진주실내수영장, 롯데몰 진주점에 설치해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에 함께 힘써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