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1일 수요일
뉴스홈 단독
[단독1보] 군포시, ‘군포문화예술회관 공사‘ 관련 군포경찰 수사의뢰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김용환기자 송고시간 2019-06-05 08:58

리모델링 사업 '갑질횡포, 직권남용, 향응접대와 금품수수, 청탁 및 대가요구 의혹' 철저히 밝혀야
경기 군포시에서 발주한 군포문화예술회관 리모델링사업 무대기계장치 공사가 부실공사 내지 비리공사라는 의혹으로 군포경찰서에 수사의뢰 되어 사건의 전모가 밝혀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사진제공=군포시

경기 군포시에서 발주한 군포문화예술회관(이하 ‘재단’) 리모델링사업 무대기계장치 공사가 부실공사 내지 비리공사라는 의혹으로 군포경찰서에 수사의뢰 되어 사건의 전모가 밝혀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재단 리모델링 무대기계장치 공사는 A시공사가 2018년 10월 17일 조달청 입찰을 통해 군포시와 계약체결하고, 2019년 1월 30일 군포시청으로부터 ‘시공계획서’ 승인을 받은 사업이다.
 
그러나 철거작업 과정 지연, 특정업체 B사에게 하도급 강요, 원청업체 A시공사와 하도급업체 B사와의 갈등으로 인한 계약 해지, 제품 선정과정 잡음 등 많은 논란 속에 공사가 계속 지연돼고 있어 공사완료 및 시민들에게 재개관하고자 했던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이러한 논란의 중심에는 재단 공사감독관 C의 갑질횡포와 직권남용이 배경이 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공사감독관 C는 A시공사에 대하여 ▶계약선급금 지연지급 ▶2018년 12월 특정 정당 행사와 개인적 이유로 철거공사를 중단시킴 ▶공사면허가 없어 하도급을 할 수 없는 B사에 하도급 줄 것을 강요 ▶공사기간을 빌미로 한 ‘금액 변동 없는 설계변경’ 강제 ▶공사 ‘자문단 결정’ 이유로 A시공사가 선정한 제품을 배제하고 자문단 위원으로 있는 특정업체 제품 선정 강요 ▶도면, 내역서 등 자료제공의 의도적인 지연을 했다는 많은 의혹을 받고 있다.
 
B사 하도급 강제의혹과 관련하여 재단 공사감독관 C는 A시공사가 2018년 11월 14일, 11월 26일, 12월 3일, 12월 10일 4차례 제출한 ‘시공계획서’를 자신이 원하는 내용이 아니라는 이유 등으로 반려시키고 2019년 1월 25일 B사와 하도급계약 체결 후 제출된 시공계획서가 2019년 1월 30일 승인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군포시 지역신문에 따르면 이러한 하도급 체결 과정에서 공사감독관 C가 하도급 B업체로부터 “향응, 대가까지도 요구했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돼 군포시 정책감사실이 4월부터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라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준공 20년이 넘은 수리홀의 안전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리모델링 사업은 군포문화재단과 원청업체 A시공사, 그리고 하도급 B업체와의 갈등으로 인해 A시공사와 하도급 B업체와의 계약이 4월 해지된 상태로서 공사기간의 지연이 현실화 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지난달 31일 군포시청 감사실은 군포문화예술회관 리모델링 무대기계장치 공사와 관련하여 ▶공사감독관 C의 B업체 하청 강요 ▶하도급 거래의 위법성 ▶그 과정에서 대가(금품)수수 여부 등을 수사해 줄 것을 군포경찰서에 의뢰해 놓은 상태다.

이러한 의혹과 관련하여 당사자인 공사감독관 C는 5월 31일 본 기자의 전화를 받고 “잘못 걸린 전화”라며 “자신은 공사감독관 C”가 아니라고 답변한 바 있으며, 6월 3일 군포문화예술회관에서 만난 자리에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관련 의혹 일체를 부인했다.
 
군포문화예술회관 공사지연 원인과 비리의혹들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서 군포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다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군포경찰서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