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광양만녹색연합, 지역사회 무시한 독자 행보 ‘비난 자초’…광양여론 ‘서늘’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용호기자 송고시간 2019-07-14 17:10

광양만녹색연합 홈페이지에서 생태순환형 사회 건설을 위해 환경문제 해결, 대안제시 및 정책 제안 등을 하는 단체로 밝히고 있다. (사진=광양만녹색연합 홈페이지 캡쳐)

(사)광양만녹색연합이 광양시와 전남도청, 광양지역 환경단체 등 민·관 ·산·학이 참여하는 ‘광양 대기 환경개선 공동
협의체’ (이하 협의체)에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녹색연합 박수완 국장이 환경부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제철소 용광로 안전밸브 개방문제를 다룰 민·관 협의체 구성에는 참여하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광양지역 협의체는 불참을 통보한 것은 이중적 행보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양시와 광양 환경단체에 따르면 올초 제철소 수재 슬래그 침출수로 시작되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사건과 대기 오염물질 배출 논쟁 등 환경문제가 대두되고는 상황에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오는 15일 오후 2시에 발족할 계획이다.

이렇게 광양시와 전남도 등이 지역사회와 기업체의 공동노력으로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 공존 번영할 수 있는 환경개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한 자리에 광양만 녹색연합이 참여를 거부한 것에 부정적인 여론이다.

모 환경단체 회원은 “녹색연합 박 국장이 지역 환경단체를 무시하고, 독자적으로 지역 환경문제 등을 중앙으로만 끌고 간 것은 지역 이미지를 훼손할 잘못된 목적에서 빚어진 사고방식”이라며 “이러한 박 국장이 최근들어 지역 사회단체로부터 외면받고 있다”고 현실을 전달했다.

특히 그는 “지역에서 발생되는 현안(환경 등)은 지역 내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대체해 나가면서 지역 내에서 풀려고 노력하다가 그 결과가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그때 중앙정부와 정치인들과 공동 대응해도 늦지 않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환경단체 관계자는 “녹색연합에 협의체 동참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지만, 참여를 거부한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말하면서 그 이유로는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업무에 충실하잖은 뜻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녹색연합 박 국장이 국회와 중앙정부 등을 상대로 집회시위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광양지역 환경단체와 머리를 맞대고 투쟁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순서라“고 말했다.

박수완 국장이 지역 협의체 구성에 불참했다는 소식을 접한 한 시민은 ”박 국장이 지역 환경단체들을 무시하고 다만 자신(박 국장)의 입지 강화를 통해 전국의 유명인사가 되고 싶은 얄팍한 수법이 아니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또 그는 ”이러한 지역 환경단체와 방향성과 추구하는 목적이 다르다는 이유로 협의체 참여를 거부하고 더 나아가 ‘광양시지속가능한환경협의회’(지가협)에서도 탈퇴를 선언하고, 독자적인 행보로 ‘광양시는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처럼’ 중앙 언론에 제보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박 국장은 ”광양제철소가 수재 슬래그와 블리더(안전밸브) 등 환경문제가 발생 당시 광양지역 환경단체와 연대를 제안했지만, 거부 입장을 밝혀왔다“며 ”이러한 단체로 구성된 협의체 가입에 의미를 느끼지 못해서 불참을 통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광양시민 일부는 박 국장이 끊임없이 문제만 제기하고, 함께 해결하려는 의지는 전혀 없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든다는 여론과 함께 이번에 출범할 '협의체'가 새로운 해결방안을 마련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