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3일 금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세종시, '겨울철 한파 대비 농작물 동해 예방 하세요'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9-11-17 08:45

농업기술센터, 농작물 시설물 철저한 사전관리 당부
세종시는 17일 겨울철 농작물과 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동해 예방을 당부했다./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세종시는 17일 농업기술센터가 겨울철 한파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농업인들에게 농작물과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겨울철은 기온이 크게 떨어질 때가 있겠으며 서해안 지역에 많은 눈이 내릴 때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밭작물과 시설작물에 동해 피해가 커지므로 배추와 무는 부직포나 비닐을 미리 준비해 뒀다가 잘 덮어줘야 한다.

마늘과 양파는 땅이 얼었다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하고 피복한 비닐에도 흙을 잘 덮어 고정한다.

시설재배 작물은 저온과 일조가 부족하면 수량감소와 기형과 발생률이 증가하므로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면 즉시 걷어 작물이 햇빛을 충분히 받게 하고 해지기 전에 닫아 보온력을 높인다.

특히 겨울철에는 하우스 시설물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찢어진 비닐은 보수하고 온풍 난방기는 버너와 열교환기의 분진을 제거해야 한다. 

폭설과 강풍에 대비해 하우스 밴드를 팽팽하게 당겨두고 하우스 내부에 보강 지주를 설치해주며 바깥쪽 보온덮개와 차광망은 걷어 두는 것이 좋다. 

센터는 이밖에 겨울철에는 전기 사용량 증가에 의한 누전 등으로 화재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