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1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남교육청 순차적 등교수업 업무 회견문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광열기자 송고시간 2020-05-06 16:59

경남교육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최광열 기자] 경남교육청이 유∙초∙중∙고 순차적 등교수업에 따른 지원 업무 회견문을 6일 발표했다.

(전문)업무 회견문

◆학교정책국

▶유치원 개학에 따른 교육과정∙방과후 과정 운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유아특수교육과)

유치원 개학에 따른 교육과정∙방과후 과정 정상화를 위해 현장모니터링 실시, 교육과정, 방과후 과정 운영 가이드라인 안내 등 안전한 유치원 생활을 위한 현장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사립유치원 수업료 한시적 지원으로 학부모 부담 경감과 사립유치원 운영 안정화에 노력하겠습니다.(유아특수교육과)

유치원 개학연기에 따른 사립유치원 재정 운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교육청에서는 1차 추경예산을 편성했으며, 학부모부담 수업료 결손 중 3∼4월(2개월분)의 50%를 5월에 집행해 학부모 부담 경감∙사립유치원 운영 안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원격수업과 연계해 더욱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초등교육과)

원격수업 기간 동안의 학생 학습 과정과 결과를 살피고, 등교수업 이후의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해 기본교육이 충실히 이뤄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

특히 초등 1학년의 입학 초기 정서적∙심리적 안정과 적응을 위해 담임과 학생과의 심층 상담, 학부모와의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는 등 학습지도 외의 부분까지 촘촘히 챙기겠습니다.

대규모학교∙과밀학급은 시차 등교형, 분반형, 원격∙등교수업 병행형 등 학교여건에 맞게 다양한 운영방안을 적용해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하겠습니다.

▶블렌디드 수업모형을 제공하고, 학습결손을 최소화하겠습니다.(중등교육과)

등교수업에 대비해 교사가 직접 제작∙편집한 다양한 모형의 수업 사례를 발굴해 교사용, 학생용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습니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혼합된 블렌디드 수업모형을 제공함으로써 학습공간∙교과 간의 한계를 벗어나 융합 등 다교과에 걸친 온∙오프라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안정적이고 원활한 교수학습, 출결, 평가∙기록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겠습니다.(중등교육과)

등교수업에 따른 코로나19 예방∙안정적인 학사운영을 위해 교수학습, 출결, 평가∙기록에 대한 세부 지침을 안내하겠습니다.

등교수업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중지학생 등의 출결 관리 원칙, 감염증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학생평가∙학생부 기재 원칙을 마련하겠습니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연계한 학생평가 예시∙우수 자료 보급, 학생평가 온라인 교사 연수, 컨설팅을 통해 원활한 학생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등교수업 일정은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하고자 합니다.(교육과정과)

우선 고등학교 3학년은 진로∙진학 준비의 시급성을 고려해 오는 13일부터 등교수업을 우선 시작합니다.

본격적인 유∙초∙중∙고교의 등교수업은 ‘생활 속 거리 두기’ 시행 이후 2주가 경과한 오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하고자 합니다.

1단계로 5월20일부터 고2, 중3, 초1~2와 유치원, 일주일 후인 27일부터 2단계로 고1, 중2, 초3~4, 마지막 3단계로 6월1일부터 나머지 학년인 중1, 초5~6이 실시합니다.

특수학교는 유∙초∙중∙고등학교 단계별 일정을 준용하되, 학교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학교장 자율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등교수업 운영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교육과정과)

학교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학년∙학급별 시차 등교, 학급 단위 오전/오후반 수업 운영∙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학교의 여건에 따라 원격수업∙등교수업 병행 운영도 가능하며, 재학생 60명 이하 소규모 초∙중학교는 학교장 판단 하에 오는 13일부터 전 학년 또는 순차적 일부 학년 등교수업도 가능합니다.

유치원의 경우 초등 학생수가 60명 이하인 병설유치원도 포함됩니다.

특히 고3의 경우 등교 다음날인 14일에는 경기도교육청 주관의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을 실시하는 등 고3 학생의 대학입시 지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교육국

▶등교 개학 대비 학교 현장의 방역준비 현황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체육예술건강과)

모든 학교가 특별소독, 교실 책상 재배치, 마스크 비축 등 기본적인 방역 준비를 등교 수업 전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점검하겠습니다.

5월6일 기준 각급학교 방역 준비상황은 모든 학교에 학급당 1개의 체온계 비축예산 지원과 학생 수 100명 이상 학교(사립유치원 포함)에 대한 열화상카메라 지원을 99% 완료한 상태입니다.

등교 1주일 전부터는 학생들에게 개인위생∙예방수칙, 의심 증상 시 대처요령을 원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각급 학교에는 발열 학생 대처 등에 대한 모의훈련 동영상을 제작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등교 시에는 교실 환기, 책상면∙문 손잡이 등 접촉이 빈번한 시설에 대한 소독을 시행하고, 모든 학생∙교직원에 대한 마스크 상시 착용∙발열 검사를 진행해 학교 방역을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등교 수업 이후 코로나19 등으로부터 안전한 교내외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민주시민교육과)

학교와 학생들은 등교 수업 이후 학교 생활 속 거리두기의 새로운 생활환경을 맞이해야 합니다.

공동체가 함께하는 생활 속 거리 두기 속에서 학교폭력 등 기본적인 학생생활 안전과 감염 예방∙차단 활동이 함께 조화되는 생활교육을 강화하고, 외부인 출입 최소화∙확인 절차를 철저히 실시해 교내∙외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체적인 학교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위해 등∙하교 시 학생 밀집 최소화를 위한 등∙하교 시간, 동선을 분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과시간 중 쉬는시간은 학년∙학급 단위로 교차 되도록 조정하고, 학생 생활지도 지원 인력 등을 활용해 실내 생활과 화장실 이용 시 학생 간 일정거리 유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 학생 이동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학생 생활지도 세부 방침을 수립해 적용하겠습니다.

또한 수학여행∙현장체험학습은 학생안전을 위해 연기와 취소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교육공동체의 충분한 협의 절차를 거쳐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기숙사를 운영하는 학교에서는 입소 전, 중, 후 단계에 걸쳐 기숙사 운영체크리스트에 의거 건강상태 파악, 방역준비 사항, 외부인 출입 통제 등을 철저히 실시해 안전한 기숙사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등교 수업 후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또는 격리∙복귀학생에 대한 학생 심리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코로나19 이후 안정적인 학교 생활을 지원해 학교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함께 새로운 학생생활 안전 패러다임을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을 위해 급식소 위생관리∙학생 급식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평생교육급식과)

도내 전 학교에서는 원활한 급식 운영을 위해 학교별 여건에 맞게 시차배식, 띄어앉기, 식탁 칸막이 설치 등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신학기 급식 운영 대책을 수립했습니다.

등교 수업 이후 학교급식이 시작되면 점심시간 전에 학생 발열 체크와 건강 상태를 재확인하고, 마스크 착용, 손 씻기∙손 소독, 급식소 내 일정 간격 유지, 시차배식에 따른 급식 시간 준수 등 학생 급식 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급식종사자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급식 시작 전∙급식 시∙급식 후에 소독∙환기 실시 등 급식소 위생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급식소 소독 관리에 추가 인력이 필요한 학교에는 단기인력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행정국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안전한 ‘개학 준비 지원단’을 지속 운영 하겠습니다.(안전총괄담당관)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교육활동을 보장하는 동시에 코로나19 유행 차단을 위해 교육부와 함께 등교수업 전후 학교 방역∙위생관리, 학생 학습지원 대책, 학교 대응 상황 수시 점검 등 준비사항을 꼼꼼하게 점검해 일상생활과 교육활동의 조화를 이루겠습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일상화를 추진하겠습니다.(안전총괄담당관∙공통)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제공해 교육공동체가 방역의 주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달 안전점검의 날 등을 통해 안전이 일상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생활방역수칙이 일상화(학교방역 가이드라인 설명 리플릿, SNS, 동영상 제작∙배포, 생활 속 거리두기 체크리스트 제공)되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겠습니다.

▶STOP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가이드북을 수정∙강화해 대응체계를 갖추겠습니다.(안전총괄담당관∙체육예술건강과)

모든 학교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매뉴얼을 등교 전∙중∙후, 의심 증상 시 대처요령 등을 상황에 맞게 보완해 신속하게 학교에 추가 제공해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응체계를 갖추겠습니다.

▶방역당국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고 촘촘하게 대응하겠습니다.(정책기획관∙안전총괄담당관∙체육예술건강과)

학교의 안정적 대응과 학부모 불안감 방지를 위해 교육청-보건당국-학교 간과의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감염 발생 시 신속하고 촘촘하게 대응하겠습니다.

그리고 도교육청-도청 간 코로나19 전염병 확산 방지 협력(교육청-도청 간 방역대책협의회 구성∙운영) 핫라인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등교수업 지원을 위한 통학버스 안전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학교지원과)

등교개학 이후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발열검사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통학버스 탑승 전 학생 전원에 대한 발열체크∙탑승 후 안전지도를 위해 동승보호자를 기존 인원에서 1명을 추가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상소독을 통해 통학버스 방역을 철저히 하는 등 안전한 교육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통학버스 운영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시설물의 외부인 개방은 부분적 개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재정복지과∙체육예술건강과)

교실∙실외체육시설은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국가자격시험, 지역주민의 개별적인 체력 증진 활동∙산책 등을 위한 부분 개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실내체육시설, 운동장 등의 단체 활동을 위한 전면적인 개방은 등교수업 후 여러 상황을 종합해 개방시점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rhkdduf3243@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