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2일 목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시간은 금이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2-02-11 04:00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사람은 늙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60 환갑(還甲)이 지나면 년(年)으로 늙고, 70 칠순(七旬)이 지나면 월(月)로 늙고, 80 팔순(八旬)이 지나면 일(日)로 늙고, 90 구순(九旬)이 지나면 시(時)마다 늙는다고 합니다.

​보통 20대는 시간이 20km로 흐르고, 40대는 시간이 40km로 흐르고, 60대는 시간이 60km로 흐르고, 80대는 시간이 80km로 흐른다고 합니다. 

이런 명언이 있습니다. 

“시간은 금이다.” (Time is gold) 

그런데 반백 년 인생을 살아보니 이 말은 틀린 말인 것 같습니다. 

시간은 금이 아니라, 그 이상이더군요. 시간은 인생이고, 생명 그 자체입니다. 
너무나 소중하고, 귀한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시간을 내어 준다는 것은 나 자신의 생명이 한 부분을 떼어서 주는 것입니다. 

나중에 ‘시간’에 관한 책을 한 권 쓰고 싶습니다. 젊은이들에게, 그리고 다음 세대 목회자들에게도 시간 관리를 잘하자고 말하고 싶습니다. 

유교에 오복(五福)이 있습니다.

사서삼경 (四書三經)중에 서경(書經) 홍범편(洪範篇)에는 5가지 복을 말합니다. 

​1) 일왈수(一曰壽) - 첫째, 장수
2) 이왈부(二曰富) - 둘째, 부유
3) 삼왈강녕(三曰康寧) - 셋째, 건강 
4) 사왈유호덕(​四曰攸好德) - 넷째, 인품
5) 오왈고종명​(五曰考終命) - 다섯째, 평안하여 천명을 누리는 것 

오복의 으뜸은 무엇보다 장수입니다. 

중국 진시황은 모든 것을 다 가지고, 누리는 자였습니다. 그러나 그가 추구한 것은 ‘불로장생(不老長生)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죽지 않게 하는 약초, 불로초를 찾게 하였지만, 49세에 인생을 마감하였습니다.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 사람들도 어떻게 해서라도 오래 살고 싶어 합니다. 

인체 냉동보존, 냉동인간 보존은 미래의 의료 기술로 소생할 수 있는 것을 기대하고, 사람의 사체를 영하 196℃의 액체질소에서 냉동 보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상당히 복잡하고 신중한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가능하겠지만, 저온 보존된 사람이나 대형 짐승을 현재의 기술로는 소생시킬 수는 없습니다. 지금은 불가능하지만, 미래의 가능성을 위해 전 세계에 돈을 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현재의 최대의 기술력을 활용하여 사람을 냉동보존하는 생명연장재단은 각지에 존재합니다. 
 
미국 애리조나주에도 ’생명연장재단‘이 존재하고, 회원 수는 2천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주로 불치병에 걸려 시한부를 확정받은 사람이 신청하는 경우도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담과 하와가 생명 나무가 있는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이래, 인간은 끊임없이 더 영원한 생명을 사모하게 된 것 같습니다. 

창세기 3장 22~24절

<아담과 하와를 쫓아내심> 

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1) 하나님의 걱정은 어떤 것이었나요? (22절) 

- 아담과 하와가 이제는 생명 나무를 따먹고 영생하려고 할지 염려하셨습니다. 

2) 이 땅에서 얼마나 살다 가고 싶은가요? 

3) 여호와 하나님은 생명 나무를 따먹지 않도록 어떻게 하셨나요? (23절) 

- 아담과 하와를 에덴 동산에서 쫓아내셨습니다. 

4)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 동산에서 쫓아내셨을 때, 아담과 하와는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24절) 특별히, 하와의 마음은 어떠하였을까요? 

- 하와는 모든 살아있는 것의 어머니였는데요. 
- 자신이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잃게 한 것 같아 마음이 더 힘들었을 것입니다. 

Though Eve is “the mother of all living [ḥay],” they lost their opportunity to possess divinity’s “eternal life [ḥay].” Life is a divine gift, but it is tied to the stipulation of obedience.

 Mathews, K. A. (1996). Genesis 1-11:26 (Vol. 1A, p. 256).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5) 하나님은 에덴 동산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하셨나요? (24절) 

- 아담과 하와를 내쫓고, 
-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였습니다.

6) 나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쫓겨나지 않고, 주신 축복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지켜야 할 축복의 에덴 동산은 무엇일까요? 

7) 아담과 하와는 에덴 동산을 떠나 살 때, 어떤 어려움일 직면하였을까요? 

- 아담과 하와는 일하여 먹을 것을 얻어야 했습니다.
- 에덴 동산을 떠나 자신의 살 곳을 만들어 가야 했습니다. 
- 새로운 장소에 정착해야 했을 겁니다. 

Eviction for the man also meant he must work the “ground” (v. 23) in order to sustain life. Whereas before he was the cultivator of a specially prepared habitat, now he must develop his own garden by working the ground, which is under divine curse (v. 17).

 Mathews, K. A. (1996). Genesis 1-11:26 (Vol. 1A, p. 257).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8) 나 자신은 남은 생애 동안,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고, 어떤 사명을 이 땅에서 이루어야 할까요? 

9)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