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7일 화요일
뉴스홈
영남대 "IT로 삶의 질 바꿔 놓을게요!"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기자 송고시간 2012-05-23 17:48

제4회 공학교육페스티벌 개최, 'Y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 일환

 23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4회 공학교육 페스티벌'에서 학생들이 출품작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영남대)

 영남대(총장 이효수)가 23일 오전 천마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제4회 공학교육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공학교육페스티벌'은 스스로 설계하고 제작한 공학과제물을 통해 공학도들의 창의력과 현장적응력, 설계능력 등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공학교육의 품질 향상을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날 행사는 '공학전공 Best Teacher상 시상', '전공교과목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다학제간 공학과제 경진대회', '우주기업 경진대회 포스터 전시' 등으로 진행됐다.


 송동주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개회사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바람직한 인성, 인문학적 지식을 겸비한 공학도, 산업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현장적응력이 높은 엔지니어를 기르는 것이 공학교육 핵심 목표"라며 "앞으로 공학 교육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교육의 내실화를 기해 세계수준의 공학도 양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공학계열 전 학과가 참여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개최된 '다학제간 공학과제 경진대회'에는 총 28개 과제가 출품된 가운데 전자공학과 'UAV(무인항공기)를 활용한 저고도 기상관측 시스템'(정재원 등 5명, 지도교수 이석규)이 대상을 차지했으며 금상 2팀, 은상 3팀, 동상 4팀 등 총 12개의 과제가 본상을 수상했다.

 23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4회 공학교육 페스티벌'에서 학생들이 이효수 총장(왼쪽)에게 출품작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영남대)


 또 영남대 공학교육혁신센터와 LINC사업단, 중소기업HRD사업단이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서 설계와 이론 2개 분야에서 실시하는 '전공교과목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는 건설시스템공학과 이재훈 교수(설계부문 금상)와 신소재공학부 고영건 교수(이론부문 금상) 등 총 8명의 교수들이 수상했다.

 또한 '공학전공 Best Teacher상'은 건설시스템공학과 이재훈, 기계공학부 서태원, 화학공학부 이진태, 전자공학과 권재균, 신소재공학부 조계현 교수 등 총 5명의 교수가 수상했다.


 한편 영남대는 지난달 4일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1, 2단계 연속 선정돼 매년 2억원 내외를 향후 최장 10년 동안 국비에서 지원받는다.


 또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한 '공학교육 거점'에도 연이어 선정되면서 공학교육혁신센터를 공과대학 내 컨트롤타워로 삼아 창의.융합형 공학인재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