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일본산 수산물·식품, 전면적인 수입 금지 검토해야

[=아시아뉴스통신] 김하영기자 송고시간 2013-10-14 14:40

김영환 의원 "일본의 철회 요청 적반하장, 단호하게 대처해야"

 지난달 18일 오후 경기 안양에 위치한 농수산물시장에 많은 인파가 몰려 장을 보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이 생선을 구입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지난달 6일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현에서 나온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 조치했다.


 하지만 중국이 수산물만이 아니라 10개현의 모든 식품과 사료, 대만 또한 5개현의 모든 식품에 대해 전면 수입 금지해 왔던 것에 비하면 미봉책에 불과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지난달 16일 일본 수산청 관계자를 파견해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항의 방문하면서 수입금지 조치 해제를 공식 요청했다.


 또 지난 5일에는 세계무역기구(WTO)에 공식 항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달 10일 한·중·일+동남아시아연합(ASEAN) 정상회의에서 "일본산 먹을거리는 안전하다. 앞으로 수입금지조치를 계속 이어갈 국가들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규제를 완화하거나 철회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상 우리 정부를 향해 수입금지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또 "아마노 유키야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과 다나카 순이치 일본 원자력규제위원장이 도쿄에서 회담을 열어 후쿠시마 주변 해양오염 공동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음달말 해양모니터링 전문가들을 일본에 파견해 공동조사의 구체적인 방법을 검토하고 다음해 초 공동조사를 실시할 전망이다.


 일본 단독으로 실시해 온 해양오염 조사의 객관성 제고 차원으로 해석됐다.


 최근 영국의 '가디언'은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에 대해 일본의 핵에너지 정책을 담당했던 고위 관료 출신이라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지난 3월에는 "지난 2009년 일본 정부의 막대한 지원 아래 IAEA의 수장에 오른 아마노 사무총장이 벌써부터 후쿠시마 사태 정보를 늑장 공개해 곳곳에서 지탄을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이 지난달 13일부터 16일까지 방한을 하는 거운데 북핵 문제, 핵안보 및 원자력 안전 문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등 주요 현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