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뉴스홈
창원시 도시정보시스템(UIS) ‘2013 스마트국토엑스포’ 참가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3-11-10 13:26


 경남 창원시가 추진한 독창적인 ‘도시정보시스템(UIS)’이 ‘2013스마트국토엑스포’ 행사에 참가한다.


 이번 ‘2013스마트국토엑스포’ 참가는 경남도내에서는 창원시가 유일하다.


 도시정보시스템은 도시행정업무의 고도화를 위해 도시지역에 대한 도면정보와 문자정보를 통합하고 이를 검색,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행정업무(상∙하수, 도로, 도시계획 등)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창원시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공간정보기술의 활용사례를 전시하고 국제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2013스마트국토엑스포’ 행사에 참가해 ‘창원시 홍보관’을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2013 스마트국토엑스포’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LH공사, 대한지적공사, 대한측량협회, 국토연구원이 주관하는 행사다.


 공간정보산업을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진흥하기 위해 공간정보기술과 활용현황을 종합적으로 전시하고 국내외 컨퍼런스를 통한 정보를 교류하는 행사다.


 이번 스마트국토엑스포는 국내∙외 90개의 공공∙연구기관(국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LH공사 등), 기업(구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에스리 등) 등이 참가하고 행정기관은 안전행정부, 국토교통부, 산림청, 국토지리정보원, 서울시, 창원시 등 29개 기관이 참가한다.


 창원시는 행사에 참여하는 참관인과 타 시도관계자들을 위해 기존 시스템과 차별화된  ‘도시정보시스템 통합사이트’를 비롯해 ▶기본도시스템 ▶시설물 관리시스템(도로, 상∙하수) ▶지하시설물 통합관리시스템 ▶도시기준점 포털시스템 ▶항공사진 조회시스템 ▶공사현황 조회시스템 ▶관리자시스템 등 다양한 공간정보기술 활용사례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창원시 도시정보시스템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스마트국토엑스포’ 행사 참가를 계기로 창원의 관광지와 각종 축제를 알리는 홍보자료 배포와 시정홍보 동영상을 통해 창원시를 널리 알려 위상을 높이는데도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여섯 번째로 열리는 ‘스마트국토엑스포’는 국내외 공간정보 관련 첨단기술과 제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고 각종 컨퍼런스를 통해 최신 정보도 접할 수 있다.


 특히 올해 행사는 세계를 휩쓸고 있는 스마트폰과 3D전자기기의 열풍에 맞춰 우리나라 기업들이 개발한 ‘첨단IT와 융∙복합된 공간정보기술’ 등을 홍보할 계획이어서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기업에게는 더욱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곤 창원시 정보통신담당관은 “국토교통부에서 공간정보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주최하는 ‘2013스마트국토엑스포’에 홍보관을 운영해 창원시에서 개최하는 각종행사와 주요시책, 공간정보사업을 적극 알리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