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기자수첩) 광양시 녹물파동 소극 대응 ‘말썽’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용호기자 송고시간 2015-01-29 17:09


조용호 기자./아시아뉴스통신 DB
 최근 전남 광양시의 일부 아파트에서 중금속의 일종인 ‘망간(Mn)'이 포함된 녹물이 쏟아져 지역의 이슈가 되고 있지만 광양시가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하는 등으로 피해 주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28일자, 광양지역 아파트 녹물에 중금속 검출 ‘충격’ 기사 참조)


 이미 주민들은 녹물이 수년 전부터 나오기 시작했다고 증언했으며, 최근에는 언론보도 등을 통해 녹물 사건을 알게 된 주민들이 자신의 집에서도 녹물이 나온다는 제보를 잇따라 해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양시는 녹물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시민들의 입장에서 신속한 원인조사를 통해 녹물파동을 잠재워야했다.


 하지만 여전히 시는 녹물 관련 대책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는 등 시민들의 불안에는 아랑곳없이 밀실행정을 하고 있어 주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이뿐 아니다. 상수도를 관리하는 수도과와 공동주택(아파트)을 관리하고 있는 건축과는 현재의 심각성을 감지하지 못한 채 부서 간의 책임회피성 발언만 내놓고 있어 그 피해가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다.


 수도과 관계자는 “공동주택까지 들어가는 배관에서는 유해물질이 검출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들의 할 일은 다했다”며 “녹물에 관련된 문제 해결은 공동주택계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반면 공동주택계는 원인분석을 위해 문제의 아파트 일부의 보일러를 교체하는 등 다방면으로 원인 파악을 하고 있지만, 이 또한 보일러 회사에 피해가 갈 수 있다는 판단으로 비공개를 결정했다.


 특히 29일 오후 2시부터 녹물파동 관련 대책회의를 하면서 주민의 알권리 차원의 취재까지 차단해 언론인들의 강력한 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날 비공개 회의는 뀌뚜라미와 린나이, 롯데, 경동 나비엔, 경동 등 녹물이 나오는 세대의 보일러 회사 관계자 그리고 건축과장, 공동주택 팀장, 수도과 팀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 회의에 대해서도 여론은 싸늘하다.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데 회의 주재를 사무관급의 건축과장에게 맡긴 것도 주민들을 기만했다는 지적이다.


 최소한 국장 또는 부시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그에 따른 책임과 원인분석 과정을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는 보일러 업체를 보호한다는 명분을 앞세워 주민들의 참여를 차단했고, 이는 주민을 위한 행정이 아닌 업체를 보호하는 행정으로 밖에 볼 수 없을 것이다.


 광양시는 이제라도 녹물파동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원인분석의 모든 과정을 주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하고 피해 주민들의 주장과 의견도 성실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일 것을 제안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