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주시, '주민참여예산 위원회' 개최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안영준기자 송고시간 2016-10-01 16:03

지난달 30일 경북 경주시가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해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개최하고 있다.(사진제공=경주시청)

경북 경주시가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시청 알천홀에서 주민참여예산 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은 시민제안사업과 읍면동 지역회의에서 건의된 102개의 사업 중 사업부서의 검토결과 시행이 불가능하거나 장기검토가 필요한 사업 21건을 제외한 총 81건에 대해 사업의 필요성, 시급성, 공공성 등에 대해 심사를 진행했다.

아울러 이날 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 사업은 우선순위에 따라 가용재원의 범위 내에서 적정 사업비를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해 시의회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 반영하게 된다.

또한 위원회에서는 시민제안사업 심의 외에도 시정 전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시정 주요사업장 현장방문, 시민 의견수렴을 통해 다수의 주민이 원하는 사업 발굴 등 의욕적이고 왕성한 활동을 해 나가기로 했다.

한진억 기획예산담당관은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주민참여예산제의 활성화를 위해 주민 대표들의 직접참여와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며 "시정활성화와 행정의 건전한 시민참여를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 확대 운영 등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예산편성에 심려를 기우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주민참여위원회는 공개모집, 경주시의회 추천, 읍면동 추천, 전문가 등 38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7월 본예산에 편성된 사업에 대해 현장 방문을 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