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권영찬 교수 “YTN사이언스 ‘한국사탐’ 천년의 역사가 담긴 차!”편 방송 인기!

[=아시아뉴스통신] 이미내기자 송고시간 2017-06-05 13:52

YTN사이언스 한국사탐의 MC를 맡고 있는 권영찬 교수.(사진출처=권영찬닷컴)

개그맨 출신 권영찬 교수가 MC를 맡고 있는 YTN사이언스 ‘한국사, 탐(MC 권영찬)’이 회를 더해 갈수록 큰 인기를 얻고 있다.
 
YTN사이언스 <한국사, 탐>(연출 임호진, 김연찬, 최아람)은 기존의 내용인 역사와 과학의 측면에 기행을 더해 전문가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둘러본다. 또한 과학적 요소를 배가해 역사 속에 담긴 선조들의 지혜와 과학적 우수성을 밝혀내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4월 봄 개편 후 첫 방송을 탄 <한국사, 탐> 임진왜란 1부에서는 1592년 조선을 뒤흔들었던 임진왜란에 대해 재조명하였다. 한산도대첩에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이 펼쳤던 학익진 전술과 전쟁 당시 이용되었던 전함을 통해 당시 과학 기술을 알아보며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우리의 숨은 역사와 그 역사 속에 숨은 과학의 진실에 방송을 더해서 전해지면서, 그 인기를 더해가며, 유튜브의 한국사탐 동영상편이나 한구사탐 홈페이지 방문자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 ‘YTN사이언스 한국사탐’ 방송에서는 천년의 역사가 담긴 차편이 방송이 되면서 우리나라의 오랜 차의 역사와 함께 그 속에 숨은 과학의 진실이 전해졌다. 차는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 허황옥이 가야국의 시조 김수로왕에게 시집을 오는 과정에서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삼국시대를 지나 고려에 이르러 차는 불교의 번성과 맞물려 절정기를 맞는데, 이 당시에는 ‘다반사(茶飯事)’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차를 마시는 것이 서민들에게도 보편적이었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불교문화가 쇠퇴함에 따라 차 문화 역시도 그 명맥을 같이하게 되지만, 차는 다산 정약용, 추사 김정희 등 문인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게 된다.

찻그릇은 차의 맛과 함께 다도문화의 멋을 완성하는 다기다. 차 문화가 전성기를 맞은 고려시대, 그 문화만큼 찻그릇도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도자기 전쟁이라 불리는 임진왜란 당시 우리 도공들이 끌려가기 시작했고 동시에 찻그릇 역시도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 찻그릇은 국보가 될 정도로 큰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차와 찻그릇에도 숨겨진 흥미로운 과학이야기가 있다. 차의 맛을 좌우하는 ‘카테킨’과 ‘아미노산’이다. 찻그릇 미학의 완성이라 할 수 있는 유약의 비밀은 무엇일까?

보성과 제주도를 이어 우리나라 최대의 차 생산지로 천년 차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하동은 5월 이맘때 가장 맛이 좋은 찻잎을 수확한다. 싱그러운 초록 빛깔의 차밭과 새순을 틔워낸 녹차의 향기가 가득한 경남 하동으로 떠나 우리나라 차 역사에 대해서 고스란히 전한다.
 
‘YTN사이언스 한국사탐’은 기존 역사와 과학의 숨은 진실과 함께 기행적 요소를 더해 상담코칭심리학과 교수이자 스타강사인 권영찬 씨가 MC를 맡으며, 회를 더해 갈수록 시청률 상승과 함께 동영상 조회에 많은 시청자들이 클릭을 하고 있다.
 
역사과학 다큐멘터리인 YTN사이언스 <한국사, 탐>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에 방영이 되며, 재방송과 함께 유튜브나 YTN사이언스 홈페이지에서 다시 보기로 시청할 수 있다.
 
한편 권영찬 교수는 현재 서울문화예술대학교에서 상담코칭심리학과의 교수를 맡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상담코칭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마쳤으며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센터에서 인턴과정을 마쳤다. 현재는 국민대학교 문화심리사회학 과정에서 박사학위를 받으며 사회와 문화가 개인에게 미치는 과정을 연구하고 있다.
 
스타강사로 사랑을 받고 있는 권영찬 교수는 ‘YTN사이언스 <한국사, 탐>’에서 얻은 역사의 교훈과 한국의 오랜 과학의 역사를 현재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대기업과 공기업, 지자체 등에서의 강연에 접목을 시켜 역사에 대한 새로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권 교수는 최근 스타강사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주부들과 여성들을 대상으로 백화점 아카데미와 여성 CEO들을 대상으로 ‘당신이 기적의 주인공입니다!’, ‘아내가 행복하면 가정의 행복지수가 올라간다!’, ‘엄마가 웃으면 아이도 성적이 웃어요!’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권영찬 교수는 최일구 MBC 전 앵커, 아주대 김경일 심리학 교수, 이호선 박사, 김동성 코치, 앤디황 교수, 박혜영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 함성일 경매 부동산 전문가 등 30여명 이상의 스타강사를 발굴해 내며 스타강사 제조기로도 알려져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