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북도 산하 5개 기관장 인사청문회 도입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현지기자 송고시간 2019-01-16 17:18

전북도-도의회 실시협약 체결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송성환 전북도의회의장이 16일 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지방공기업과 출연기관의 인사청문 실시 협약을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전북도의회)

전북도와 도의회가 전라북도 지방공기업 및 출연기관 등의 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송성환 의장은 16일 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인사청문 실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도의회 한완수 부의장, 송지용 부의장, 김대중 운영위원장과 행정부지사, 기획조정실장 등 전라북도 간부공무원이 참석했다.

인사청문 실시 협약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사청문 대상은 △전북개발공사 △전북연구원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라북도군산의료원 등 5개 기관장부터 우선 실시하고 기관의 특성과 규모 등을 고려, 조정해 나가도록 했다. 대상자 제출서류는 직무수행계획서, 자기소개서, 직업, 학력, 경력에 관한 증빙자료, 병역 및 재산신고, 범죄경력에 관한 증빙자료, 인사청문 공개 및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동의서 등이다.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 대상 기관을 관할하는 소관 상임위원회 위원과 의장이 추천하는 3인 이내의 위원으로 인사청문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인사청문 기간은 1일 이내로 인사청문 요청서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마쳐야 하고 도덕성 검증 부분은 비공개, 업무능력 검증은 공개하기로 했다.

송성환 의장은 "도민의 대표기관인 전북도의회가 전북개발공사 등 5개 기관장 후보자의 자질과 경영능력, 도덕성 등을 사전에 검증하여 임명함으로써 도 산하기관의 경영적자 해소 등 경영합리화와 전라북도 재정건전성 강화에 기여하고 임용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 유도, 알권리 보장 등 주민의 권리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인재를 등용함으로써 도 산하기관의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송하진 도지사는 "인사청문 과정이 기관장 후보자의 전문성과 도덕성 등 업무능력과 자질을 철저히 검증해 지방공기업과 공공기관의 투명한 경영과 행정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 관문이 될 것이므로 인사청문 제도 도입의 목적을 살리고 실효성을 거두어 도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