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뉴스홈 정치
정개특위, 위원장에 홍영표 선출…"합의 원칙으로 할 것"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한나기자 송고시간 2019-07-23 13:58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아시아뉴스통신 DB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신임 위원장으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임됐다. 정개특위는 23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위원장 사임과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

홍 위원장은 "위원장직을 맡기까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한국 정치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위원회인데 제가 그런 역량이 되는지에 대해 생각했고, 어렵고 복잡한 일이라 망설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가피하게 패스트트랙을 통해 공직선거법을 지정할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제부터라도 우리가 사명감을 가지고 선거법을 비롯한 정치개혁 관련법에 대해 합의를 도출할 시기"라며 "위원장으로서 원활하게 대화하고 타협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다시 말하지만 정개특위는 합의를 원칙으로 하겠다"며 "광범위하게 의견을 수렴하고 최종적으로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선거법과 정치개혁 관련 법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위원장을 맡아온 심상정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가 정치개혁이었던 만큼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임해왔다"면서 "선거제도 개혁은 순탄치 않았다. 지난 9개월 동안 끝없는 인내와 도전의 시간이었다"고 회상했다.

심 의원은 "위원장으로서 정치개혁 과제를 제 손으로 마무리를 못 하고 떠나는 것이 못내 아쉽고, 송구하다"면서 "앞으로 정개특위 위원장직을 맡을 분이 국민의 열망을 바로 세우고 선거제 개혁을 완수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동안 험난한 고비를 넘을 수 있었던 건 국민들의 성원 덕분"이라며 "위원장직은 사임하지만 앞으로 위원으로서 선거제 개혁 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